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한국당 "탈원전은 국가적 자해행위"…여론전 본격화

송고시간2017-08-17 15:41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당 원전대책특위, 원자력 관련 단체와 토론회 공동 개최

(서울=연합뉴스) 류지복 고상민 기자 = 자유한국당은 17일 오후 국회에서 '탈원전 대응 정책제안 토론회'를 개최하고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대한 반대 입장을 재확인했다.

당 원전대책특위 위원장인 이채익 의원이 원자력 관련 단체와 공동으로 주최한 이날 토론회에서는 문재인 정부가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해 3개월 만에 졸속으로 신고리 원전 5·6호기의 공사 중단을 결정하려고 한다는 비판과 함께 탈원전 정책의 문제점이 집중적으로 제기됐다.

신고리 5·6호기 건설 촉구하는 서생 주민
신고리 5·6호기 건설 촉구하는 서생 주민

(울산=연합뉴스) 김용태 기자 = 8일 오후 울산시 남구 롯데백화점 앞에서 열린 '신고리 5·6호기 건설 촉구 전국 결의대회'에 참가한 울주군 서생면 주민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7.8.8
yongtae@yna.co.kr

정우택 원내대표는 인사말에서 "에너지 백년대계를 단 3개월 만에 결정하려고 한다"며 이를 '경제적, 국가적 자해행위'라고 규정한 뒤 "전력수급계획에 어떤 대안이 있는지, 전기요금 인상에 대해 국민적 합의를 어떻게 이룰지 등을 비전문가가 결정하는 것은 난센스"라고 비판했다.

성풍현 한국과학기술원(KAIST) 교수는 "탈원전을 하면 전기요금이 인상되고 전력안보에 비상이 걸린다"며 "신재생 에너지인 태양광과 풍력은 감당하기 힘든 과대한 면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LNG 역시 가격이 비싸고 가격변동이 심해 공급이 불안정하다. 북한 가스관을 통한 러시아 가스관 도입은 스스로 목을 매는 것"이라며 "탈원전은 기후변화에 악영향을 미치고 원전산업 붕괴로 이어진다"고 주장했다.

조성은 원전산업살리기협의회 회장은 "700여 개 원자력 공급업체가 신규 원전 건설 계획 백지화와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에 따라 기업 불안, 일자리 박탈 등의 우려로 밤잠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 거의 모든 협력업체가 중소기업"이라며 탈원전 정책 기조 재고, 원전수출 제도적 지원 확대 등을 주문했다.

김태룡 국제원자력대학원대학교(KINGS) 교수는 "온실가스 목표 달성, 국가 전력수급계획 안정성 유지, 소중한 국가자산 폐기 방지를 위해 이미 계획된 신규 원전의 건설 추진과 가동 원전의 계속 운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상대 울주군 서생면 주민협의회장은 "에너지 안보정책을 비전문가에게 맡겨 심의한다는 데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며 "제왕적 권력 행세를 하는 현 정부가 국민 농단을 하지 못하도록 끝까지 저지하겠다"고 말했다.

토론회 후 참석자들은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탈원전 중단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jbryo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