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한경호 경남도 행정부지사 "새 정부 국정철학 맞춰 도정 운영"

송고시간2017-08-17 17:1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지사 권한대행 임무…"내년 지방선거 출마 안 해"

(창원=연합뉴스) 황봉규 기자 = 제34대 경남도 행정부지사에 한경호 세종시 행정부시장이 17일 취임했다.

한경호 경남도지사 권한대행
한경호 경남도지사 권한대행

한 부지사는 이날 오후 도청 신관 대강당에서 직원 6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취임식을 하고 공식 업무를 시작했다.

그는 공석인 도지사를 대신해 도지사 권한대행 역할을 맡는다.

한 권한대행은 취임식에서 "15년 만에 다시 고향으로 오게 돼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며 "새 정부 국정철학을 실현해야 할 행정부지사로서, 그리고 경남 도정을 이끌어 가야 할 도지사 권한대행으로서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고 취임 소감을 밝혔다.

이어 "경남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항공·나노융합 국가산단은 정부의 최종승인을 얻어 사업이 본격화되고 있고 경남 현안 사업들이 국정과제로 대거 채택돼 도정에 탄력을 받고 있다"며 "새 정부의 국가 비전과 국정철학을 도정에 접목해 가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정해 도정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한 권한대행은 "앞으로 중앙 부처별 국정과제 이행계획 수립 과정에 김천∼거제 남부내륙철도 사업 등 경남도 건의사업들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대응해야 한다"며 "새 정부 경제정책 핵심인 일자리 창출에 맞춰 경남이 좋은 일자리를 만들고 침체한 지역 경제에 활력을 줄 수 있도록 도정 역량을 모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취임과 동시에 내년 국비 예산 확보에 발 벗고 나섰다.

김용진 기획재정부 제2차관과 구윤철 예산총괄심의관에게 전화를 걸어 내년에 국비 확보가 필요한 도 주요현안사업 6건을 건의했다.

기획재정부 심의과정에서 국비가 일부 반영되거나 반영되지 않은 나노 금형 상용화 지원센터 구축, 석동∼소사 도로개설 공사, 거제 자연생태 테마파크 조성, 고성 당항만 둘레길 탐방로 조성, 남해 다이어트 보물섬 조성사업, 함양∼울산 고속국도 건설 사업이다.

오는 23일 기획재정부 제3차 재정정책자문회의에 참석해 경남 현안사업을 재차 건의할 계획이다.

취임식에 앞서 한 권한대행은 기자들과 간담회를 열고 일부에서 제기한 내년 지방선거 출마설에 대한 입장도 밝혔다.

그는 "지사 권한대행 역할 중 가장 중요한 것이 내년 선거까지 소임을 다하는 것으로 생각한다"며 "(일부에서 제기한 진주시장 출마설은) 논의 대상이 아니다. 내년 선거까지 권한대행 임무에 집중하겠다"고 밝혀 내년 지방선거 출마설을 부인했다.

무상급식 지원 등 지역 갈등을 겪은 교육현안과 관련해 "조속하게 챙겨서 협치의 정신으로 매듭짓겠다"고 밝혔다.

진주 출신인 한 권한대행은 진주고와 경상대 농학과를 졸업하고 제20회 기술고시에 합격해 1985년 공직에 입문했다.

경남도 농업정책과장과 기획관, 사천 부시장 등을 거친 후 2003년에 중앙부처로 전출해 행정자치부 혁신담당관, 국무총리실 행정자치과장, 지방자치발전위원회 지방분권국장, 세종시 행정부시장 등 중앙과 지방 주요 보직을 역임했다.

한경호 경남도 행정부지사 인수인계서 서명
한경호 경남도 행정부지사 인수인계서 서명

(창원=연합뉴스) 17일 제34대 경남도 행정부지사로 취임한 한경호 전 세종시 부시장이 인수인계서에 서명하고 있다. 한 부지사는 공석인 도지사를 대신해 지사 권한대행을 맡는다. 2017.8.17 [경남도 제공=연합뉴스]
bong@yna.co.kr

한경호 경남도 행정부지사 취임사
한경호 경남도 행정부지사 취임사

(창원=연합뉴스) 17일 경남도청 신관 대강당에서 열린 제34대 경남도 행정부지사 취임식에서 한경호 신임 부지사가 취임사를 하고 있다. 한 부지사는 공석인 도지사를 대신해 지사 권한대행을 맡는다. 2017.8.17 [경남도 제공=연합뉴스]
bong@yna.co.kr


bong@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