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류영진 '총리가 짜증' 발언 사과 후 또 말실수 지적받아

송고시간2017-08-23 14:09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野 "식약처장 사퇴해야"…與도 "계란 먹어도 괜찮다는 발표 못 믿어"

사과하는 류영진 식약처장
사과하는 류영진 식약처장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류영진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23일 오전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제안설명에 앞서 전날 상임위에서 적절치 못한 발언에 대해 사과하고 있다. 2017.8.23
jeong@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동호 기자 =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 23일 전체회의에서 야당 의원들은 '살충제 계란' 파동과 관련해 류영진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다며 사퇴 요구를 이어갔다.

여당도 살충제 계란을 성인이 하루에 126개까지 먹어도 건강에 큰 문제가 없다는 식약처의 전날 발표에 문제를 제기하며 류 처장을 질타했다.

류 처장은 이날 정부 제출 법안에 대한 제안설명에 앞서 "전날 상임위에서 충실하지 못한 (저의) 답변으로 원활히 상임위가 진행되지 못해 송구하다"고 사과했다.

류 처장은 전날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낙연 국무총리로부터 질책을 받은 것을 거론하면서 "총리께서 짜증을 냈다"고 말해 논란에 휩싸였다.

바른정당 박인숙 의원은 류 처장의 사과에도 "식약처장에 개선의 의지가 보이지 않는다. 국무총리가 국민 불안에 대해 질책했는데 '짜증 냈다'고 발언을 하나"라며 "이는 국민을 무시하는 것으로, 국민과 정부의 신뢰를 잃은 류 처장은 조용히 자진 사퇴하는 게 맞다"고 말했다.

이에 류 처장이 "그동안 직원들이 소홀한 부분이 있었다"고 답하자 박 의원은 "본인의 잘못을 남에게 돌리느냐"며 재차 몰아세웠다.

자유한국당 성일종 의원은 "살충제 계란을 먹어도 된다는 발표에 책임질 수 있나"라며 "건강한 사람만 국민인가. 신부전 환자나 간에 문제가 있는 사람은 기준치보다 적은 살충제가 들어간 계란을 먹어도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오제세 의원도 "몇 개까지 먹어도 안전하다는 발표가 꼭 필요했나"라며 "살충제 계란을 먹어도 괜찮다는, 그런 믿을 수 없는 발표를 해서는 안 된다"고 거들었다.

식약처 직원들을 향한 책임 추궁도 이어졌다.

류 처장이 의원들의 잇따른 질의에 구체적 수치를 제시하지 못한 채 허둥지둥하는 모습을 보이자 정의당 윤소하 의원은 "처장 혼자 알아서 공부해오면 되나. 식약처 직원들이 주무 부서와 연관 부서에서 제대로 제시해줘야 하는 것 아닌가"라며 "1년 전에 이미 제기된 문제였다. 여러분도 책임이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 소속 양승조 복지위원장 역시 "식약처 국·과장도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국민 불안은 처장만의 책임이 아니다"고 밝혔다.

dk@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