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신고리 5·6호기 1차조사 25일부터…총 4회 조사(종합)

송고시간2017-08-24 16:12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1차 조사결과 비공개…유언비어 퍼지면 공개여부 논의"

한국리서치 컨소시엄 선정…9월 13일 시민참여단 결정

원전입지 주민 간담회 추진, 시민참여단에 60만원 이상 지급

(서울=연합뉴스) 성혜미 기자 =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영구 중단할지, 아니면 재개할지를 판가름하기 위한 '공론조사' 중 1차 전화조사가 25일부터 시작된다.

조사는 1차 전화조사 후 시민참여단 오리엔테이션시 2차 조사, 참여단이 2박 3일 토론을 시작하는 시점에 3차 조사, 끝나는 시점에 4차 조사를 한다.

신고리5·6호기 공론조사위원회 김지형 위원장은 24일 오후 브리핑을 열어 조사 수행업체로 한국리서치 컨소시엄이 선정됐다고 밝히면서 이 같은 향후 일정을 발표했다.

입찰에는 두 개 컨소시엄이 참여했고, 이 가운데 한국리서치와 월드리서치·한국사회갈등해소센터로 구성된 컨소시엄이 입찰가격점수 19.5545점, 기술평가점수 78.5점 등 종합평점 98.0545점을 받아 우선협상 대상자로 낙찰됐다.

1978년 설립된 한국리서치는 지난해 매출액 660억 원, 누계 조사 건수 2만3천26건을 달성한 국내 최대 여론조사 회사다. 이 회사는 사용후핵연료 공론조사, 국민대통합위원회가 실시한 국민대토론회 등 10여 차례의 공론조사 경험이 있다.

공론화위는 한국리서치컨소시엄과 함께 25일부터 1차 조사에 착수해 보름 동안 유·무선 전화조사로 5·6호기 공사중단 또는 공사재개에 대해 2만 명의 응답을 받을 예정이다.

휴대전화 90%, 집전화 10%로 혼합해서 조사하는데 휴대전화의 경우 접촉 성공률 80%·응답률 40% 이상이 되도록 한다. 집전화는 10회 이상 재통화를 실시하고 휴대전화 문자를 활용해 응답률을 높일 수 있도록 관리한다. 모르는 번호로 전화가 오면 안 받을 수 있는 만큼 문자로 '공론조사에 참여해 달라'고 미리 알리겠다는 뜻이다.

1차 조사의 설문문항은 ▲지역·성별·연령 등 기본질문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에 대한 인지 여부 ▲5·6호기 건설에 대한 중단·재개·유보 의견으로 구성했다.

아울러 시민참여단에 참여할 의사가 있는지 묻고 희망자 가운데 500명을 추리게 된다.

김 위원장은 '1차 조사 결과를 공개하느냐'는 질문에 "1차 조사는 독자적 의미를 갖기보다는 변화추이를 보기 위한 참고적 의미"라며 비공개 의사를 밝힌 뒤 "다만, 한 가지 변수가 될 수 있는 것은 1차 조사와 최종조사 사이에 유언비어성 또는 날조된 얘기가 퍼져 공정성을 위협할만한 상황이 되면 공표 여부를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민참여단은 9월 13일에 최종 선정하며 신고리 5·6호기에 대한 1차 조사 결과 중단·재개·유보 답변 비율을 반영하고 성별, 연령 등을 고려해 무작위로 추출한다.

시민참여단에 원전 입지 주민을 포함할지는 공론화위가 주민들 의견수렴 절차까지 마친 다음 결정한다.

공론화위는 당초 이번 주에 울산 울주군 서생면 신고리 5·6호기 건설현장을 둘러보고 건설재개를 요구하는 지역 주민들을 만날 계획이었으나 주민들이 간담회 날짜를 정해주지 않아 일정이 미뤄지고 있다.

공론화위는 시민참여단을 대상으로 9월16일 오리엔테이션을 열고, 신고리 5·6호기 문제에 대한 숙의 과정에 들어간다. 이때 2차 조사를 한다.

시민참여단은 한 달 동안 자료집, 동영상과 이러닝, 전용 토론방 등을 통해 온·오프라인으로 5·6호기 건설중단과 건설재개에 관한 충분한 정보를 제공받고 10월 13일부터 금∼일요일 2박 3일간 합숙 토론을 거치게 된다.

시민참여단에게는 합당한 수당이 지급된다. 정부가 지급하는 수당 상한액은 1일 15만원으로, 오리엔테이션 1일, 합숙 3일 등 4일치 60만원에다 온라인 학습 등을 고려해 지급할 계획이다.

공론화위는 시민참여단의 합숙을 시작하는 10월 13일에 3차 조사를 하고, 합숙 마지막 날인 10월 15일에 4차 최종조사를 한다.

공론화위는 시민참여단을 대상으로 한 보다 구체적인 숙의 프로그램을 탄력적으로 편성·운영할 계획이다.

아울러 전국민적 숙의 분위기 조성을 위해 6차례의 공개토론회와 4차례의 TV 토론회, 지역주민이나 미래세대 등을 대상으로 간담회를 4차례 개최한다.

공론화위는 조사결과를 정리한 뒤 이를 토대로 10월 20일 5·6호기 공사중단 또는 공사재개에 대한 응답 비율을 포함한 권고안을 정부에 제출한 뒤 해산한다.

신고리5·6호기
신고리5·6호기

[신고리공론화위 제공]

'공론조사'업체 발표하는 김지형 신고리공론화위원장
'공론조사'업체 발표하는 김지형 신고리공론화위원장

(서울-연합뉴스) 김승두 기자 =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조사위원회 김지형 위원장이 24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공론조사' 대행업체 우선협상 대상자로 한국리서치 컨소시엄을 발표하고 있다. kimsdoo@yna.co.kr

질문에 답하는 신고리공론화위원
질문에 답하는 신고리공론화위원

(서울-연합뉴스) 김승두 기자 =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조사위원회 김영원 위원(왼쪽)이 24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공론조사' 대행업체 우선협상 대상자 발표와 관련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kimsdoo@yna.co.kr


noanoa@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