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檢 '국정원 댓글부대 팀장' 사흘째 소환…2명 추가 압수수색(종합)

송고시간2017-08-25 13:26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다음 등 포털사이트 '의심 글' 작성자 신원 파악·자금추적 병행

댓글 정조준한 검찰 [PG]
댓글 정조준한 검찰 [PG]

(서울=연합뉴스) 차대운 기자 =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의 민간인을 동원한 인터넷 여론조작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사이버 외곽팀' 팀장으로 의심되는 이들을 사흘 연속 불러 조사했다.

서울중앙지검 전담 수사팀 관계자는 25일 "오늘도 사이버 외곽팀 관계자 두어 명을 소환 조사한다"고 밝혔다. 23일 대대적인 압수수색과 동시에 시작된 소환 조사가 신속히 이뤄지면서 수사가 '속도전'으로 전개되는 양상이다.

검찰은 지난 23일 외곽팀장으로 지목된 이들의 자택과 국정원 전직 직원 모임인 양지회, 이명박 전 대통령 지지 단체가 전신인 늘푸른희망연대 등 단체를 상대로 압수수색에 나섰다. 검찰은 이날부터 곧바로 의혹 대상자들을 무더기로 소환 조사 중이다.

23일 이후 외곽팀 활동 혐의로 조사받은 소환자는 차미숙(56) 늘푸른희망연대 대표를 포함해 10여명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날 서울과 수도권 모처에 있는 외곽팀장 활동 의심자 2명의 자택도 추가 압수수색했다.

법조계에서는 전날 원세훈 전 국정원장 파기환송심의 선고 연기를 신청한 검찰이 재판이 오래 지연되지 않도록 사이버 외곽팀 수사를 속도감 있게 진행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검찰은 외곽팀장으로 의심되는 이들을 불러 조사하는 한편 다음 등 포털과 유명 인터넷 사이트에서 팀원들이 올린 것으로 의심되는 글들을 추려 작성자의 신원을 추적하는 작업과 국정원과 외곽팀원들 사이의 자금추적 작업도 병행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수사부(김성훈 부장검사)와 공안2부(진재선 부장검사) 소속 검사를 주축으로 전담 수사팀을 꾸린 검찰은 국정원 적폐청산TF의 조사와 이번 추가 수사 결과를 바탕으로 사이버 외곽팀 활동 전모를 밝혀내고 나서 원 전 원장 등 관련 사건 피고인들의 공소장을 변경할 계획이다.

검찰 안팎에서는 수사팀이 원 전 원장의 기존 국정원법 위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구체화하는 한편 불법 활동을 한 사이버 외곽팀에 거액의 예산을 투입한 것이 사실로 확인되면 횡령·배임, 직권남용 혐의를 추가 적용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다만 이달 30일로 예정된 원 전 원장 파기환송심에 대한 검찰의 변론 재개 신청을 받아들여 선고가 연기될지는 재판부의 결정에 달렸다.

cha@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