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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가지 시안 폐기하고 원점서 재검토…2022수능 어떻게 바뀔까

송고시간2017-08-31 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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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지화'된 기존 시안과 시험영역은 비슷할 듯

수능개선위 재구성 가능성…대입포럼·국가교육회의 자문 거쳐 개편

수능 응시원서 접수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수능 응시원서 접수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세종=연합뉴스) 고유선 기자 = 정부가 대학수학능력시험 개편을 1년 미루기로 하면서 현 중2 학생들이 보는 2022학년도 수능은 어떤 식으로 바뀔지 관심이다.

31일 교육부가 발표한 수능 개편 유예 방침에 따라 2022학년도 수능은 새 교육과정(2015 개정 교육과정)을 적용하는 첫 수능이 된다.

문·이과적 소양을 두루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를 육성한다는 새 교육과정 취지에 따라 교과목과 교과서, 수업방식 등이 모두 바뀌며, 이런 변화를 2022학년도 수능 개편안에 담아내야 한다.

개편안은 내년 8월 대입정책을 포괄하는 '교육개혁 방안'과 함께 나온다.

정부는 이달 발표했던 시안을 모두 백지화하고 수능 개편을 원점에서 다시 검토한다는 입장이다.

이진석 교육부 대학정책실장은 기존의 정부가 내놓은 시안 2가지를 폐기하는 것이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박근혜 정부에서 구성한 수능개선위원회의 존속 여부에 대해서도 추후 검토가 이루어지겠지만 "새 정부에서는 새롭게 구성될 수 있다"고 말했다.

경쟁 위주의 교육을 지양한다는 문재인 정부의 교육공약이 이전 정부와 크고 작은 부분에서 차이를 나타내는 만큼 정부가 수능개선위원회를 새로 꾸릴 가능성에 무게가 쏠린다.

고교·대학 관계자와 학부모, 정부 등 다양한 교육주체가 참여하는 '대입정책포럼'과 대통령 자문기구인 국가교육회의도 수능 개편 방향과 범위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논의의 큰 틀은 역시 새 교육과정의 목표를 제대로 구현하고자 시험영역을 개편하고 절대평가를 확대하는 것이 될 전망이다.

우선 수학영역의 경우 문·이과 통합 실패 논란을 잠재우기 위해 기존의 가형/나형 분리출제 체제를 버리고 통합형으로 바꿀지 관심이다.

이럴 경우 문과 학생들의 수험 부담이 커질 수 있기 때문이다.

교과과정에 신설하는 통합사회와 통합과학이 추가될 가능성도 크다.

'학습 편식'을 막고 인문사회·과학 영역의 지식을 두루 배우도록 하겠다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취지가 가장 잘 나타난 교과목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되면 시험의 형식 자체는 이미 백지화됐지만 올해 8월 정부가 내놨던 두 가지 시안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현재 70% 수준인 EBS-수능 연계 비율은 2021학년도 수능부터 줄어들 것으로 보이는 만큼 2022학년도 수능에서 추가로 축소될지도 관심사다.

문제는 절대평가의 범위다.

절대평가를 몇 개 영역에서 적용할 것인지, 문재인 정부의 공약대로 전 과목을 절대평가한다면 변별력 약화에 대한 우려를 어디까지 잠재울 수 있는지가 관건이다.

입시의 다른 큰 축인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공정성 논란이 단기간에 해결되기 어려운 만큼 대학이 수능을 통해 학생을 선발할 수 있도록 일정 수준 이상의 변별력을 확보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크기 때문이다.

이영덕 대성학력개발연구소장은 "당초 2021학년도 수능 개편안에서 논란이 된 부분은 절대평가 확대 과목과 변별력 우려, 문·이과 통합 취지 반영 등이었다"며 "앞으로도 수능 개편은 교육과정을 어떻게 반영할 것인가, 전 과목을 절대평가할 경우 정시에서 대학이 어떻게 변별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인가가 문제"라고 말했다.

브리핑룸으로 이동하는 김상곤 부총리
브리핑룸으로 이동하는 김상곤 부총리

(서울=연합뉴스) 김승두 기자 =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31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2021학년도 수능 개편안 브리핑을 하기 위해 브리핑룸으로 이동하고 있다. kimsdoo@yna.co.kr


cindy@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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