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수성구 투기과열지구 지정에 "투기 진정" vs "경기 침체 우려"

송고시간2017-09-05 11:58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범어동 등 집값 천정 부지…지역 경기에 불똥 튈까

(대구=연합뉴스) 한무선 기자 = 대구 수성구가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되자 부동산 업계와 행정당국은 투기세력 등에 따른 과도한 열기가 진정될 것으로 내다보는 분위기다.

대구 수성구 투기과열지구 지정
대구 수성구 투기과열지구 지정

그러나 부동산 경기가 꺾이면 전반적인 경기 침체로 이어지지 않을까 우려하는 시각도 있다.

수성구는 8·2 대책이 나온 지난달 풍선효과 등으로 월간 주택가격 상승률이 1.41%로 분당(2.10%) 다음으로 높게 나타나는 등 과열 양상을 보였다.

국토교통부가 재건축 추진 활성화로 집값이 불안하다고 지목한 범어동은 얼마 전 자율형 사립고인 경신고등학교가 일반고로 전환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지자 주위 아파트 시세가 급등하기도 했다.

투기과열지구 지정으로 수성구에서는 대출규제가 강화되고 재건축 조합원 지위 양도 금지, 분양권 전매제한 등 조치가 따른다.

범어동 한 부동산업소 관계자는 "범어동 선호 지역은 최근 두 달 새 아파트값이 크게 올라 지금 매물 자체가 없어 거래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며 "이번 조치로 어떤 영향이 있을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겠다"고 말했다.

황금동에 업소를 둔 부동산 중개사는 "대구는 부동산 경기에 의존하는 부분이 커서 앞으로 부동산 열기가 꺾이게 되면 전체 지역 경기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싶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수성구에 따르면 현재 추진 중인 재건축·재개발 지역은 37곳에 이른다.

재건축이 시행 중이 6곳이고 조합인가가 난 것이 7곳, 정비사업 추진위원회를 구성했거나 앞으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인 지역이 24곳이다.

수성구청 관계자는 "수성구는 북구, 서구보다 재건축·재개발을 추진하는 곳은 그리 많지 않다"며 "하지만 투기과열지구 지정으로 정비사업이 영향받는 곳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구청 관계자는 "그동안 수성구 일부 지역 아파트 과열이 있었으나 구청에서 할 수 있는 조치가 없었다"며 "대출규제나 분양권 전매제한으로 투기세력을 떨치는 데 역할을 할 것이다"고 내다봤다.

동구 신암동에 사는 이모(47)씨는 "집값이 비정상적으로 높은 데 대한 상식적인 조치라고 생각한다"며 "수성구에만 조치를 제한함으로써 전체 지역 경기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으리라 본다"고 말했다.

msha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