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한국당, '보수대통합' 대의명분에 공감대…친박 반발 변수

송고시간2017-09-14 11:39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비박계 "혁신안 발표로 통합 명분 생겨…통합 위해 노력해야"

친박계 "통합 대의 인정하지만, 인적청산 시기·방법·내용 다 틀려"

(서울=연합뉴스) 이한승 기자 = 자유한국당 혁신위원회가 지난 12일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탈당 권유' 권고를 핵심으로 하는 혁신안을 발표하면서 보수대통합이 급물살을 탈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국당, '보수대통합' 대의명분에 공감대…친박 반발 변수 - 3

한국당 내에서 보수대통합이라는 대의에 반대하는 의원은 거의 없다.

문재인 정부의 독주를 막고 내년 6월 지방선거에서 승리하려면 보수가 하나로 뭉쳐야 한다는 대의명분에는 일치하고 있는 것이다.

다만 통합의 전제 조건으로 여겨지는 인적청산을 놓고는 친박(친박근혜)계와 비박(비박근혜)계 의원들 사이에 시각차가 현격해 향후 본격적인 통합 논의 과정에서 진통이 예상된다.

비박계 의원들은 이번 혁신안 발표로 통합을 위한 기반은 마련된 만큼 이제는 본격적으로 통합 작업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번 혁신안 발표로 '탈당파'인 바른정당 의원들이 한국당에 대해 갖고 있는 의구심이 어느 정도 해소됐다는 것이다.

한 중진의원은 14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박 전 대통령과 서청원·최경환 의원에 대한 탈당 권유로 (우리가 바른정당에) 통합을 위한 최소한의 명분은 줬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 다른 중진의원 역시 "혁신위가 대의를 위한 결정을 했고, 이제 큰 틀에서 통합을 위한 기초는 마련이 됐다"며 "이제는 대의를 위해 구체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통합 시점과 관련해서는 박 전 대통령에 대한 1심 선고 예상 시점인 10월 중순 전후가 되지 않겠느냐는 견해가 지배적이었다.

홍 대표 역시 전날 혁신안 발표 이후 기자간담회를 열어 박 전 대통령 1심 판결을 전후해 탈당 문제를 본격적으로 논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국당, '보수대통합' 대의명분에 공감대…친박 반발 변수 - 1

그러나 친박계 의원들 사이에서는 이번 혁신안 내용 자체에 반발하는 기류가 적지 않다. 굳이 이 시점에 혁신안을 발표해 당을 분열로 몰고 가는 이유를 모르겠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현재 잠복해 있는 친박계 의원들의 반발이 표면화될 경우 인적청산 작업은 지지부진해지고, 당은 또다시 극심한 계파 갈등의 소용돌이에 휘말릴 수도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한 중진의원은 "이번 혁신안은 방법과 시기에 있어서 모두 틀렸다. 결국, 홍 대표의 몰락을 초래할 것"이라며 "지금은 뺄셈의 정치를 할 때가 아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한 재선의원은 "통합을 위한 진정성은 이해가 가지만, 굳이 지금 혁신안은 발표해서 분열을 초래할 필요가 있었는지 의문"이라면서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선고가 한 달이나 남은 시점에 혁신안을 발표한 이유를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혁신안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는 의원들도 적지 않았다.

보수를 분열시킨 바른정당 의원에 대해서는 면죄부를 주고, 친박계에 대해서만 일방적인 '칼날'을 들이댔다는 지적도 나왔다.

한 중진의원은 "통합이라는 대의에는 공감하지만, 통합을 하기 위해서는 총선 패배를 초래하고, 박 전 대통령 탄핵에 찬성해 보수를 분열시킨 바른정당 의원들에 대해서도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당, '보수대통합' 대의명분에 공감대…친박 반발 변수 - 2

jesus7864@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