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이 총리 "일왕 퇴위 전에 한국 방문 희망…핵무장 검토안해"

송고시간2017-09-23 10:53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도쿄=연합뉴스) 김병규 특파원 = 이낙연 국무총리가 일본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일왕의 퇴위 전 한국 방문을 제안했다. 이 총리는 북한 문제 해결을 위해 남북 간 대화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한편 핵무장론에 대해서는 검토하지 않고 있다는 것을 명확히 했다.

이 총리는 23일자에 실린 아사히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일왕이) 퇴위하기 전에 한국에 와서 그간 양국이 풀지 못했던 문제에 대한 물꼬를 터 준다면 양국 관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그런 분위기가 빨리 조성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인사말하는 이낙연 국무총리
인사말하는 이낙연 국무총리

(서울=연합뉴스) 김승두 기자 = 22일 오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 경제장관회의 개회식에서 이낙연 국무총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7.9.22
kimsdoo@yna.co.kr

아사히는 이와 관련해 한일 관계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해온 일왕의 한국 방문이 양국 관계 개선의 큰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하는 목소리가 한일 양국에 있다고 설명했다.

이 총리는 북한 문제에 대해서는 핵무장과 미군전술핵 재배치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밝히는 한편 남북대화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핵무장은) 미국이 동의하지 않고 한국에도 이익이 되지 않는다"며 "한국 정부는 전혀 검토하지 않고 있고, 비핵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의 대북 인도지원에 대해 "서울은 남북군사경계선으로부터 50㎞밖에 떨어져 있지 않았으며 60여년 전에는 전쟁을 겪었다"며 "인도지원은 곧바로 한다는 것도, 현금을 보낸다는 것도 아니다. 북한의 핵무장을 도우리라는 것은 과잉된 견해다. 한국이 놓인 특수 상황을 이해해줬으면 좋겠다"고 설명했다.

이 총리는 북한 리용호 외무상의 '태평양 수소폭탄 실험' 발언에 대해서는 "김정은씨(북한 노동당 위원장)가 놓인 환경, 성품과도 관계가 있다"며 "김정은씨가 외국의 지도자들과 만나 세계의 흐름을 봤으면 좋겠다. 평양에 있는 독일 등 외국의 대사관과 만났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그는 "북한이 스스로의 목표(핵무장)를 달성할 때까지 질주하려 할 텐데, 국제사회가 최후까지 질주하지 않도록 지혜를 모아야 한다"며 "언젠가 고도의 교섭력이 필요할지도 모른다. 국면전환까지 먼 길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내년이 김대중 전 대통령과 오부치 게이조(小淵惠三) 당시 일본 총리가 '21세기 새로운 한·일 파트너십 공동선언'을 한 지 20주년이 되는 해라며 "내년 한일관계가 부활할 수 있도록 외교당국간 논의를 시작할 것을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역사 문제에 대해서는 "한국의 국민에게도 애증의 마음의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일본도) 함께 할 수 있는 것이 많다"고 말했다.

위안부 피해자 손잡은 이낙연 총리
위안부 피해자 손잡은 이낙연 총리

(성남=연합뉴스) 홍기원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가 24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차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김군자 할머니 빈소를 찾아 조문을 마치고 이용수 할머니 손을 잡고 위로하고 있다. 2017.7.24
xanadu@yna.co.kr

bkkim@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