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김지형 공론화위원장 "분열·대립 아닌 격조 있는 논의 부탁"

송고시간2017-09-25 16:41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첨예하게 의견 엇갈려…무분별한 혼란 아닌 민주적 과정"

"일부 차질, 근본적 숙의과정 차질까지는 이르지 않을 것"

(서울=연합뉴스) 성혜미 기자 = 김지형 신고리5·6호기공론화위원장은 25일 '공정성 논란 등에 대한 입장문'을 통해 "분열과 대립이 아닌, 통합과 상생을 위한 격조 있는 논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를 간곡히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최근 건설중단 측과 건설재개 측이 잇따라 공론화과정 '보이콧'을 거론하는 등 공정성 문제 등을 제기하며 갈등이 고조되자 이 같은 당부 글이 포함된 입장문을 발표했다.

김 위원장은 "건설중단과 재개를 주장하는 양측 대표단뿐만 아니라 정부·정당·언론 등 이 문제에 관심이 있는 모든 이해관계자 여러분께 거듭 협조를 호소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5·6호기 문제는 이해관계자가 첨예하게 대립하는 이슈로, 위원회는 공론화 방식의 설계에서부터 관리, 운영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양측 대표단과 조율 하에 진행하고 있다"며 "이를 위해 '소통협의회'를 구성해 정기적으로 협의 절차를 거쳐 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워낙 첨예하게 의견이 갈리는 문제라 양측 대표단과 조율과정이 쉽지만은 않았다"면서 "그러나 고비 고비마다 양측의 대승적 결단을 통해 절충점들이 만들어졌고, 이 과정에서 일부 공론화 절차 참여중단을 내건 극단적인 입장 발표가 있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러한 현상을 두고 무분별한 혼란이라고 말하기보다는 대화와 타협의 민주적 절차가 이루어지는 하나의 과정으로 이해해 주시기 바란다"며 이해를 구했다.

김 위원장은 또 "위원회는 앞으로도 이러한 대화와 타협의 정신을 견지해 대립하는 양측의 입장을 계속 조율해 나갈 것이며, 비록 그 과정이 순탄하지 않을지라도 이것이야말로 바로 공론화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나가는 데 필수적 요소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지금 일부 차질이 있긴 하지만 이것으로 인해 근본적인 숙의 과정의 차질까지는 이르지 않을 것이라는 게 위원회의 기본 입장"이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절차적 정의는 공정성이 생명임을 위원회는 처음부터 잘 알고 있다. 위원회가 가장 앞장서 챙기겠지만, 이번 공론화에 직·간접으로 참여하는 모든 주체도 예외일 수 없다"며 "정부, 양측 단체들, 언론매체를 비롯한 우리 사회구성원 모두가 공론화를 품위 있게 완수할 사회적 책임이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어 "위원회는 어떠한 상황에도 흔들리지 않고 공론화 절차를 정상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위원장은 시민 참여단에 제공하는 자료집은 우편발송과 함께 공론화위 홈페이지에 게시해 일반 국민에게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정부출연연구기관 소속 연구원이 '건설재개' 측 대표로 토론회에 참여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최종 결정을 위한 마지막 순간까지 위원회가 할 수 있는 모든 역량을 모아 양측과 합의해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양 진영 간 극단적 대립이 해소되지 않아 합의가 어려운 사항에 이르면 위원회가 공론화의 본질에 근거해 조정자 역할을 충실히 해 최종 결정을 내리겠다"면서 "이 과정에서 위원회는 9명 전체 위원들의 지혜와 역량을 최대로 발휘하겠다"고 덧붙였다.

김지형 신고리공론화위원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김지형 신고리공론화위원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noanoa@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