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왜군 격퇴 조선수군 돌탄환, 명량해협서 첫 발굴(종합2보)

송고시간2017-10-12 16:4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전쟁유물·고려청자 120점 공개

(서울·명량해협=연합뉴스) 박상현 정회성 기자 = 전남 진도와 해남 사이에 있는 명량해협에서 정유재란 당시 전쟁유물과 고려청자, 토기 등 유물 120여 점이 발견됐다.

돌로 만든 탄환 등 기존 발굴조사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던 조선수군의 전쟁유물도 함께 발굴됐다.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12일 명량해협 현장 탐사선 누리안호 선상에서 명량해협 수중발굴조사 성과인 유물 120점을 공개했다.

명량해협서 발굴한 돌탄환(왼쪽 첫번째), 오른쪽 돌포탄에 비해 크기가 훨씬 작다.
명량해협서 발굴한 돌탄환(왼쪽 첫번째), 오른쪽 돌포탄에 비해 크기가 훨씬 작다.

명량해협에서는 2012년부터 올해까지 5차례에 걸쳐 조사가 진행됐으며, 발굴 유물 수는 모두 910여 점으로 늘었다.

이번 5차 발굴조사에서는 돌로 만든 탄환인 조선시대 조란탄(鳥卵彈)이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발견됐다.

조선수군이 화약 20냥을 잰 지자총통으로 300발가량을 한꺼번에 쐈던 둥근 공 모양 탄환이다.

지름 약 2.5㎝ 크기로 새알처럼 생겨 조란탄으로 불렸는데 원재료는 철이다.

정유재란(丁酉再亂) 당시 철을 구하기 힘들어 돌로 탄환을 만들었던 조선수군의 절박함을 보여주는 유물이라는 평가다.

연구소 측은 철재 조란탄이나 이보다 크기가 훨씬 큰 '돌포탄(석환·石丸)'은 기존 조사에서도 발굴했지만, 돌탄환 발견은 국내 최초라고 설명했다.

현대 무기에 비유하면 기관총 방아쇠인 '노기'
현대 무기에 비유하면 기관총 방아쇠인 '노기'

현대 무기에 비유하면 기관총 방아쇠 구실을 한 '노기'와 돌포탄 등 다른 전쟁유물도 함께 발굴됐다.

노기는 함선에 거치해서 쓰는 석궁 형태 자동화기 '쇠뇌'의 방아쇠 부분이다.

아름다운 비취색과 화려한 문양이 특징인 고려청자 잔과 유병(油甁·기름을 담는 병)도 바닷물 밖으로 나왔다.

생산 시기는 12∼13세기가 대부분이고 전남 강진에서 만들어진 청자가 많았다.

올해 발굴한 명량해협 해저 유물
올해 발굴한 명량해협 해저 유물

닻이 물속에 잘 가라앉도록 하는 닻돌은 10여점 발굴됐고, 선원들의 생활상을 알려주는 유물인 금속 숟가락도 찾아냈다.

연구소는 최첨단 탐사 장비인 수중초음파카메라와 스캐닝소나를 도입해 유물 매장처로 추정되는 곳에서 다수의 유물을 확인했다.

조사 지점은 이순신 장군이 왜군을 격파한 울돌목에서 4㎞ 떨어져 있다.

고려 후기 무신인 김방경이 삼별초군을 진압하기 위해 상륙한 벽파항과도 가깝다.

김병근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학예연구관은 "명량해협 발굴을 내달 2일까지 한 뒤 조사 보고서 작성에 들어갈 것"이라며 "내년에는 장소를 바꿔 전남 영광 앞바다에서 수중발굴조사를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psh59@yna.co.kr

hs@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