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경찰노조 전 단계인 '경찰 직장협의회' 설치 본격 추진(종합2보)

송고시간2017-10-19 14:58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경찰개혁위 권고…"기본권 보장 못 받는 경찰관에 헌신 강요 못해"

경찰대·간부후보생 남녀 분리모집 폐지…'인권경찰' 구현 제도화

발언하는 박재승 경찰개혁위원장(서울=연합뉴스) 이상학 기자 = 박재승 경찰개혁위원회 위원장이 19일 오전 서울시 미금동 경찰청에서 열린 경찰 개혁위원회 대국민 중간보고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17.10.19leesh@yna.co.kr(끝)

발언하는 박재승 경찰개혁위원장(서울=연합뉴스) 이상학 기자 = 박재승 경찰개혁위원회 위원장이 19일 오전 서울시 미금동 경찰청에서 열린 경찰 개혁위원회 대국민 중간보고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17.10.19leesh@yna.co.kr

(서울=연합뉴스) 임기창 기자 = 경찰공무원 노동기본권 보장을 위해 경찰 조직에 노동조합 전 단계인 직장협의회(직협)를 설치하는 방안이 본격 추진된다.

민간 전문가들로 구성된 경찰개혁위원회는 14일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에서 열린 대국민 중간보고회에서 직협 설치 등 5개 권고안을 발표했다.

개혁위는 기관장이 4급(총경) 이상인 경찰관서에 경감급 이하 경찰관과 관서장 간 의사소통기구로 직협을 설치하라고 권고했다.

개혁위는 "경찰관 80% 이상이 야간근무를 수반한 교대근무를 하고, 다른 직종보다 평균 수명이 현저히 떨어지는 등 근무여건이 열악하다"며 "자신의 기본권을 충분히 보장받지 못하는 경찰관에게 헌신을 일방적으로 강요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직협 설치는 19대 대선 당시 문재인 대통령 공약 중 하나다. 현재 국회에는 경찰·소방공무원 직협 가입을 허용하는 내용으로 더불어민주당 진선미 의원이 발의한 '공무원 직장협의회의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계류 중이다.

개혁위는 법안 통과 전이라도 직협과 비슷한 성격으로 일선 경찰관과 기관장 간 의사소통기구를 운용하라고 요구했다. 다만 수사경찰은 업무 성격이나 권한을 고려해 직협 가입 대상에서는 제외하고 별도 소통기구를 설치하도록 했다.

개혁위는 경찰 노조 설립에 대해서는 "국민 생명과 안전을 지키고 공익을 우선해야 할 무거운 책무를 지닌 경찰관의 노조 설립에는 국민 신뢰와 지지가 전제돼야 한다"며 "여건이 성숙하는 대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라"고 권고했다.

조직 내 소수인 여성 경찰관이 주요 업무에서 배제되는 등 성 불평등 현상을 해소할 방안도 제시됐다.

개혁위는 경찰관을 채용할 때 남녀를 분리 모집하는 현행 제도가 헌법상 평등권을 위배한다며 2020년부터 성별 구분 없이 통합 모집하고, 경찰대·간부후보생 채용에서 이를 우선 시행하라고 권고했다.

경찰은 이에 따라 내년 전문가 연구용역을 거쳐 2019년 경찰대·간부후보생에 한해 남녀 통합모집 제도를 시행할 계획이다.

개혁위는 여성 관리자 확대 목표제 도입, 기능별 여성 선발 목표치 설정, 승진심사위원회 등에 여성경찰 참여 의무화 등 성별 불균형 해소 방안도 제안했다.

권고안에는 '인권경찰' 구현을 제도로 확립하고, 범죄 피의자와 피해자 인권을 보장하는 내용도 담겼다.

개혁위는 경찰의 국가인권위원회 권고 수용률을 높이고자 경찰청 인권위원회가 수용 여부 결정의 합리성을 검토하도록 하고, 인권 전담 부서인 '인권정책관'을 신설해 외부 전문가를 채용하라고 권고했다.

법령, 훈령, 예규와 주요 정책이 인권 가치와 기준에 부합하는지 사전에 판단하는 '인권영향평가제' 도입도 제시됐다.

피의자 조사 전에 취지를 미리 알려주고 사전에 조사 일정을 협의하며, 조사 후 피의자나 변호인 요청이 있으면 관련 법령에 따라 진술조서 복사본을 제공하는 등 피의자 인권보장 방안도 포함됐다.

피의자나 참고인, 피해자 등이 조사 과정에서 내용을 기록하도록 허용하고, 변호인이 신문 내용을 기록하는 행위 역시 보장하는 방안도 제안됐다. 신변보호 조치 실효성 강화 등 범죄 피해자 인권을 보호할 정책도 권고됐다.

아울러 개혁위는 ▲ 경찰권 행사의 모든 과정에서 헌법적 가치 실현 ▲ 법률에 근거한 경찰권 행사 ▲ 정치권력으로부터의 경찰권 독립 ▲ 경찰권에 대한 국민 참여와 통제 등 9개 항목의 '경찰권 행사 기본원칙'을 제시했다.

경찰의 날(21일)을 앞두고 열린 이날 보고회에서 개혁위는 "우리의 국가 수사체제는 특정 기관의 권력 독점적 구조에 놓여 있고, 국민 인권과 권익에 대한 심각한 침해를 극복할 제도 마련이 시급하다"며 "수사구조개혁은 자율과 분권이라는 민주주의 원리와 국민 편익을 고려할 때 반드시 실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찰청은 "권고안 취지를 충분히 공감했고, 권고안 수용을 위한 세부 실행방안을 신속히 마련해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경찰관 남녀 통합모집은 방향성에 공감하나 현장 치안력 약화 등 우려도 있는 만큼 전면 도입 시기와 방법은 검토가 필요하며, 경찰 노조는 국민적 우려 등을 고려해 당장 도입을 구체적으로 검토할 단계는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puls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