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체육회 수영연맹 비리 인사 징계 완화, 국감서 집중 질타(종합)

송고시간2017-10-19 16:18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문체부 승인 없이 임시기구 설치·개방형 공무원 채용 공고 의혹도

교문위 국감 증인선서
교문위 국감 증인선서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이기홍 대한체육회장 등 각 기관장이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대한체육회·한국문화예술위원회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증인선서를 하고 있다. srbaek@yna.co.kr

질의하는 노웅래
질의하는 노웅래

(세종=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더불어민주당 노웅래 의원이 지난 13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열린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2017.10.13
uwg806@yna.co.kr

(서울=연합뉴스) 장현구 기자 = 비리에 연루된 대한수영연맹 임원들의 징계를 완화한 대한체육회 스포츠공정위원회의 결정이 국정감사에서 질타를 받았다.

더불어민주당 노웅래 의원은 19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기흥 체육회장에게 대한수영연맹 비리와 체육회 임원 채용 과정의 문제점을 따졌다.

노 의원은 2015년 광주 하계유니버시아드 수영 대표 선발전에서 7위 선수가 대회신기록으로 1위에 오른 선수를 제치고 대표로 뽑혔다면서 이기흥 회장이 당시 수영연맹 회장 재직 시절 벌어진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당시 박상욱 연맹 총무이사가 자신의 클럽 선수들이 대표로 발탁되도록 연맹 이사들에게 뇌물도 제공했다면서 이 회장에게 "이런 일을 잘 알고 있느냐"고 물었다.

문체부는 노 의원의 감사 요청에 "확인하겠다"고 답했다.

노 의원은 또 체육계 적폐청산 의지를 밝힌 이 회장이 1년 이상 관리단체로 지정된 수영연맹에 징계부과금을 부과하지 않았다면서 체육회 규정을 바꿔 비리에 연루된 수영연맹 인사들을 대폭 사면한 것은 배임과 직무유기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질의하는 한선교 의원
질의하는 한선교 의원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자유한국당 한선교 의원이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한국장학재단·한국사학진흥재단·사립학교교직원연금공단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2017.10.17
srbaek@yna.co.kr

자유한국당 한선교 의원도 "체육회 스포츠공정위원회가 재판에서 실형을 받은 수영연맹 임원 5명의 징계를 완화해 구제한 것은 초법적인 일"이라면서 문체부에 스포츠공정위의 전반적인 구제 내용 조사를 촉구했다.

스포츠공정위는 일종의 상벌위원회 성격을 띤 기구다.

오영우 문체부 체육국장은 한 의원에게 스포츠공정위 구제 조사 내용을 보고하겠다고 답했다.

국민의당 이동섭 의원은 체육계가 스포츠 성폭력 사태를 솜방망이 처벌로 대응했다고 지적했고, 한국당 이종배 의원은 대한유도회 특별승단 제도와 전학한 스포츠 유망주의 대표 선발 금지의 문제점을 질의했다.

이기흥 회장은 "의원들의 지적에 전적으로 공감한다"면서 "철저히 조사하고 규정을 현실에 맞게 고치겠다"고 답했다.

한편 노웅래 의원은 지난 1월 체육회가 문체부의 사전 승인도 받지 않은 채 임시기구를 설치하고 개방형 공무원 채용 공고를 냈다고 공개했다.

임시기구엔 정책연구센터, 100주년 사업본부, 클린스포츠센터 등이 포함된다.

노 의원은 개방형 공무원 대상도 아닌 선수촌 부촌장, 정책연구센터장 등 임원 6명을 불과 공고 사흘 만에 선임했다면서 체육회 평균 채용 공고 기간이 10일인 점을 고려하면 '짬짜미 인사'를 등용한 것 아니냐고 의혹을 제기했다.

체육회 관계자는 "임시기구 설치 등을 문체부와 사전에 논의했다"고 전했다.

cany9900@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