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신고리 건설 재개] 경북 주민 "당연한 결정…안전관리 철저히"

송고시간2017-10-20 11:36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영덕 천지원전 건설 추진에 기대감 표시…환경단체 "탈핵 공약 이행해야"

신고리 원전 건설 현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신고리 원전 건설 현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포항·경주=연합뉴스) 임상현 기자 = 원전이 밀집한 경북에서는 20일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 '공사 재개' 권고에 당연한 결정이라면서도 안전을 강조하는 목소리가 컸다.

예병원 경주시 원자력정책팀장은 "신고리 5·6호기 공사 재개는 당연하다"며 "원전이 안전하지 않다면 논리적으로 모든 원전 가동을 다 중지해야 하는 데 현실적으로 어렵지 않겠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국가 에너지정책 측면에서 공사를 재개하는 것이 맞지만, 찬반 의견이 극명하게 갈려 사회가 분열되는 것 같아 안타깝다"며 "원전을 대체할 확실한 에너지가 나올 때까지만이라도 원전을 포기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

영덕주민 김한규(50)씨는 "1조원이 넘는 돈을 들여 건설 중인 공사를 중단하는 것은 국가 차원에서도 낭비다. 국민을 안심시키려면 가장 안전한 원전을 만들고 철저하게 관리하는 것이 최선이다"고 말했다.

또 "신고리 5·6호기 공사가 재개하면 사업 추진을 중단한 영덕 천지 원전 건설도 희망이 보이지 않겠느냐"고 기대감을 보였다.

울진주민 이수영(40)씨는 "아직 대체에너지 개발이 지지부진한 상황에서 무조건 탈원전 정책을 고집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원전 주변 주민을 비롯해 모든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원전을 만든 뒤 장기적으로 탈원전 정책을 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했다.

환경단체들은 공론화위원회 공사 재개 권고 결정이 현 정부 탈원전 정책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핵으로부터 안전하게 살고 싶은 울진사람들' 이규봉 대표는 "문재인 정부가 공론화를 통해 책임을 피하려는 것이다"고 지적했다.

포항환경운동연합 정침귀 사무국장도 "문재인 정부는 국민에게 공약한 탈핵 정책을 이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수력원자력 한 관계자는 "공론화위원회 결정에 지금은 말할 수 있는 입장이 아니다"며 "공사를 재개하면 안전한 원전 건설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hlim@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