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고독사 예방에 청년주거 해결도…부산 셰어하우스 등장

송고시간2017-11-07 06:31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부산=연합뉴스) 김상현 기자 = 부산에서 어르신 고독사 문제와 대학생 주거문제를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셰어하우스가 등장한다.

부산시는 대학 주변에서 주거공간에 여유가 있는 어르신 집을 수리해 청년들에게 시세의 3분의 1 수준으로 임대하는 '셰어하우스'를 도입한다고 7일 밝혔다.

대학가 방 구하기(CG)
대학가 방 구하기(CG)

셰어하우스는 어르신과 청년이 함께 살아가는 주거공유 사업으로 지난 6월 부산시 공유경제 촉진사업의 하나로 추진됐다.

부산시는 대학가 주변의 60세 이상 어르신 소유의 주택을 대상으로 다음 달 10일까지 셰어하우스를 공모해 모두 5가구에 빈방 15개가량을 셰어하우스로 개조하기로 했다.

셰어하우스 대상에 선정되면 가구당 1천500만원 안팎의 집 수리비를 지원한다.

셰어하우스는 올 연말까지 집 수리를 마치고 내년 1월부터 2021년 말까지 4년간 운영된다.

셰어하우스에 입주할 청년은 18~29세 대학생과 취업준비생으로 다음 달 10일부터 내년 1월 10일까지 모집한다.

셰어하우스 임대 기간은 2년 계약에 추가로 2년을 연장할 수 있다.

셰어하우스 신청 가구와 청년 입주자는 구·군과 부산경제진흥원에 신청하면 된다.

부산시는 셰어하우스 입주와 관리 등 운영 전반을 민간에 위탁하기로 하고 내년 1월 위탁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셰어하우스 지원에 드는 비용은 셰어하우스 사업에 참여하는 GS건설이 기부한 5천만원과 부산시 예산 1천만원으로 충당한다.

부산시 관계자는 "대학가 셰어하우스는 공유경제의 한 모델로 대학생 주거문제를 완화하고 어르신 고독사를 예방하기 위한 사업"이라며 "이 사업을 계기로 공유경제 촉진사업에 민간 참여가 활발하게 이뤄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joseph@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