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지진 무방비 경기도 문화재…"보호대책 서둘러야"

송고시간2017-11-18 07:25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문화재 훼손 예방만 할뿐 지진대책 없어…문화재 내진진단이 고작

(수원=연합뉴스) 김인유 기자 = 지난해 경주와 올해 포항에서 규모 5.0 이상 지진이 발생하면서 문화재의 지진 안전성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특히 수도권에도 서울과 원산 등을 잇는 추가령 단층과 경기 포천에서 남양주를 연결하는 왕숙천 단층이 있다는 주장도 제기되면서 경기도내 문화재를 지키기 위한 지진대책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지진 피해당한 경주 기림사 방문한 문화재청장
지진 피해당한 경주 기림사 방문한 문화재청장

(서울=연합뉴스) 김종진 문화재청장이 지난 15일 발생한 지진으로 공포 이완과 균열 피해를 당한 경주 기림사(보물 제833호)를 16일 방문해 사찰 관계자로부터 피해 현황을 설명 듣고 있다. 2017.11.16 [문화재청 제공=연합뉴스]
photo@yna.co.kr

◇ 221년 된 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 지금은 안전…미래 장담 못 해

경기도의 대표적인 국가문화재인 '수원화성'은 경주지진과 포항지진에도 끄떡없었다.

포항지진으로 수원화성이 있는 수원시에도 진동이 감지됐지만, 아파트와 문화재 등 건축물에 피해를 줄 정도는 아니었다.

수원화성의 관리주체인 수원화성사업소 관계자는 18일 "수원화성은 지금까지 지진으로 인한 피해가 단 한 차례도 발생하지 않았다"면서 "수원화성은 기초도 안정돼 있고, 돌도 견고하게 쌓아 지진 진동에 취약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나 수원이 앞으로도 지진의 안전지대로 남아있을 지는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이 2012년 작성한 '활성단층 지도 및 지진위험지도 제작'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서울 부근의 추가령 단층과 경기도의 왕숙천 단층의 일부가 활성단층이어서 수도권에 지진 문제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이 보고서에 대해 전문가들이 "활성단층인지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지만, 수도권도 언제 지진의 영향권에 들지 알 수 없다는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그러나 수원화성은 현재 지진으로부터 보호를 받지 못하는 상황이다. 수원시의 지진 대비책이 전무하기 때문이다.

수원화성사업소 관계자는 "지진에 대한 예방대책의 필요성은 공감하지만, 시 자체로는 아무것도 할수 없다"고 말했다.

현행 문화재보호법상 문화재는 원형보존이 원칙이어서, 내진시설 보강 등 공사는 문화재의 본질적 가치를 훼손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이 관계자는 "수원화성을 CCTV로 24시간 감시하는 상황실도 운영하고, 문화재안전경비 업체가 순찰하지만, 이런 것들은 방화 등 문화재 훼손행위에 대처하기 위한 것"이라며 사실상 지진 관련 대책이 없음을 인정했다.

수원시처럼 국가문화재를 지진으로부터 보호하고자 문화재청에 형질변경신청을 한 도내 지자체는 없는 것으로 파악된다.

수원화성
수원화성

[연합뉴스 자료사진]

수원화성사업소측은 "현재 화서문과 북암문 등 2개 시설물에 대해 시행하는 계측관리(지반침하 변동수치 조사)를 다른 시설물로 확대하는 방안을 지진대책으로 고려하겠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지진으로부터 문화재를 보호할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문하고 있다.

한국지진공학회는 2013년 '문화재 지진피해 기초평가 연구용역 최종 보고회'에서 우리나라도 일본처럼 지진에 위험한 문화재에 대한 보호 대책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학회는 또 지진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건조물문화재에 대한 내진성능 평가를 시행할 것을 제안하면서, 일본의 문화재 내진보강 사례를 소개한 바 있다.

◇ 경기도, 전국 첫 문화재 내진진단

국내에서는 경기도가 문화재청과 별도로 자체 문화재 내진진단사업을 올해 시작했다.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에는 처음이다.

지난해 9월 경주지진 사태에서 교훈을 얻은 경기도는 도비 2억원을 투입해 도내 도지정 문화재 364개에 대해 지진기초조사를 하고 있다.

경주지진 후 1년, 문화재 복구 현황
경주지진 후 1년, 문화재 복구 현황

(서울=연합뉴스) 문화재청은 지난해 경주지진이 발생한 지 1년간 당시 지진으로 피해를 입었던 지정문화재 100건(국가지정 52건, 시도지정 및 문화재자료 48건) 중 불국사 다보탑, 첨성대 등 86건에 대한 복구를 마치고 아직 마무리하지 못한 14건에 대해서도 복구를 서두르고 있다고 12일 전했다. 사진은 경주남산 천룡사지 삼층석탑 복원 전경(왼쪽)과 부재보관 현황. 2017.9.12 [문화재청 제공=연합뉴스]
photo@yna.co.kr

이 사업의 하나로 364개 문화재 가운데 문제가 있는 37개를 선정해 지반침하 여부 등을 정밀조사중이다.

현재까지의 조사결과 의정부 망월사천봉선사탑비와 광주의 침쾌정 등 8개 문화재는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한 '나(내진성능 주의)' 등급을 받았다.

구리의 아차산 삼층석탑, 양주 회암사지 부도탑, 김포 통진향교 대성전 등 10개 문화재는 지진안정성 확보를 위해 추가 점검과 조치가 필요한 '다(내진성능 취약)' 등급으로 분류됐다.

또 경기문화재연구원이 현장조사와 경기도 문화재 돌봄사업단의 모니터링 보고서를 분석해 11개 시·군의 19개 문화재의 지반이 매우 취약한 것을 확인됐다.

양평 향근향교 대성전과 신륵사 원구형 석조부도 등은 시설물이 전체적으로 기울어졌고, 안산 청문당 사랑채는 후면 기단부 균열·파손으로 지반약화가 우려된다.

경기도는 올해 말 문화재 내진진단 사업이 완료되면 진단점검 결과와 점검 매뉴얼을 만들어 시·군에 배포하고, 내진 취약 문화재가 있는 시군과는 지진보강을 위해 협력관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경기도 관계자는 "현행법상 문화재에 내진보강을 할 수 없으므로 문화재 주변 부실한 지반을 찾아 집중적으로 보수할 계획"이라면서 "앞으로는 지진에 대비한 문화재 보호대책을 서둘러 마련해 시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hedgehog@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