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靑 "유엔사, 정전협정 위반한 北에 항의 조치 해야"

송고시간2017-11-22 17:46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JSA는 유엔사 관할, 우리 정부의 조치 계획 없다"

긴박했던 북한 병사 귀순 과정
긴박했던 북한 병사 귀순 과정

(서울=연합뉴스) 유엔사령부는 22일 서울 용산 국방부 브리핑실에서 지난 13일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을 통해 귀순한 북한 병사 탈출 장면이 담긴 CCTV 영상과 우리 군 경비대대 간부 3명이 귀 병사를 후송하는 장면이 담긴 TOD(열상감시장비)영상을 공개했다. 귀순 북한 병사가 운전하는 차량(위 왼쪽부터 오른쪽으로 아래방향), 북측 '72시간 다리'를 건너는 차량, 북측 JSA지역에 도착한 차량, 판문각에서 차량으로 달려가는 북한군, 배수로에 빠진 차량에서 내리는 귀순 병사, 남측 JSA지역으로 달리는 귀순 병사, 귀순 병사를 향해 총격을 가하는 북한군, 북한군 1명이 군사분계선(MDL)을 넘는 순간, 북측 JSA지역에 모인 북한군, 우리 군 경비대대 간부 3명이 JSA 건물 벽 아래 쓰러져 있는 귀순 병사를 후송하는 장면. 2017.11.22 [ 유엔사령부 제공 = 연합뉴스] leesh@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상헌 박경준 기자 = 청와대는 22일 북한 병사의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귀순 과정에서 북한군이 군사분계선(MDL) 이남으로 총격을 가하고, 심지어 일부 병사는 MDL을 넘어 정전협정을 위반했다는 유엔군사령부의 발표를 존중하면서 이런 사실에 대해 유엔사가 북한군에 항의 조치를 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유엔사 발표를 존중한다는 입장"이라며 "JSA 관할권을 가진 유엔사가 정전협정 내용을 북한에 통보하고, 그런 분명한 사실에 대해 유엔사가 북한에 항의 조치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 관계자는 '이번 사안과 관련해 우리 정부가 따로 할 조치가 있느냐'는 질문에는 "없다. 유엔사가 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앞서 유엔사는 이날 북한 병사 귀순 당시의 CCTV를 공개하면서 북한군의 정전협정 위반 사실을 북한군에 통보하고 이번 사건 조사에 대한 논의와 향후 정전협정 위반 방지를 위한 대책 수립을 위해 회의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honeybe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