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잠자는 숲 속의 공주'가 성폭력 조장? 미투, 동화로 확산

송고시간2017-11-24 15:49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영국 여성 세라 홀이 동화 '잠자는 숲 속의 공주'가 성폭력을 조장한다는 문제를 제기하면서 트위터에 올린 사진. [세라 홀 트위터 캡처]

영국 여성 세라 홀이 동화 '잠자는 숲 속의 공주'가 성폭력을 조장한다는 문제를 제기하면서 트위터에 올린 사진. [세라 홀 트위터 캡처]

(서울=연합뉴스) 김정은 기자 = 미국 할리우드 거물 제작자 하비 와인스틴의 메가톤급 성추문으로 촉발된 성폭력 고발 '미투'(Metoo·나도 당했다) 캠페인이 전 세계로 확산하면서 동화 '잠자는 숲 속의 공주'가 성폭력을 조장한다는 문제 제기가 나왔다고 영국 일간지 더타임스 등이 24일(현지시간) 전했다.

6세 아들을 둔 40세 영국 여성 세라 홀은 최근 아이가 다니는 초등학교 읽기 교재에 실린 '잠자는 숲 속의 공주'가 부적절한 성적 메시지를 담고 있다면서 학교에 교육과정에서 이 동화를 뺄 것을 요청했다.

세라는 마녀의 저주를 받아 100년 동안의 깊은 잠에 빠진 공주가 이웃 나라 왕자의 키스로 깨어난다는 내용의 이 동화에서 왕자가 공주의 동의를 받지 않고 키스를 한 것을 문제 삼았다.

그는 이 동화가 용납할 수 없는 행위를 조장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그것은 성적 행동과 동의의 문제로, 현대 사회에서 그것은 적절하지 않다"면서 "내 아들은 보는 모든 것을 흡수한다. 나이가 조금 더 많은 아이들과는 공주가 어떻게 느꼈을지에 대해, 동의의 문제에 대해 대화를 할 수 있지만, 더 어린 아이들의 경우는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그는 "이는 사회에 이 같은 종류의 행위가 얼마나 뿌리 깊게 배어있는지 시사하는 것"이라며 "이러한 모든 작은 것들이 모여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영국 어린이 도서 박물관 '세븐 스토리스' 대표 케이트 에드워즈는 '잠자는 숲 속의 공주'와 같은 이야기는 중요한 문화적 역할을 한다면서 "동화의 전통은 아이들에게 무엇이 옳고, 그른지 말해주는 도덕적 교훈에 뿌리를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kj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