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문 대통령 "헌법재판소, 오랜만에 완전체 됐다…국회에도 감사"

송고시간2017-11-24 17:23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이진성 헌재소장·유남석 헌법재판관에 임명장 수여

청와대 접견실에 걸린 유 재판관 장인 작품 놓고 대화 오가

문 대통령, 헌재소장-재판관과 함께
문 대통령, 헌재소장-재판관과 함께

(서울=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오후 청와대 본관 접견실에서 이진성 헌법재판소장(오른쪽)과 유남석 헌법재판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대화하며 이동하고 있다. 2017.11.24 [청와대 제공=연합뉴스]
kjhpress@yna.co.kr

(서울=연합뉴스) 박경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청와대에서 이진성 헌법재판소장과 유남석 헌법재판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문 대통령이 이 소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함에 따라 헌재는 1월 31일 박한철 전 소장 퇴임 후 297일 만에 권한대행체제를 종료했다.

문 대통령은 앞서 지난달 27일 이 헌법재판관을 신임 헌재소장 후보자로 지명했다. 이 소장의 임명동의안은 이날 오전 국회 본회의에서 출석 의원 276명 중 찬성 254명, 반대 18명, 기권 1명, 무효 3명으로 가결됐다.

문 대통령은 임명장 수여식에서 "헌법재판소 재판관 9명이 모두 임명돼 소장 공백 상태도 해소되고 헌재가 오랜만에 완전체가 됐다"며 "국회에도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두 분 다 헌법적 가치에 대한 신념이 훌륭하신 분들이고 인권, 특히 성 평등이나 소수자들의 인권에 관심을 많이 보여주신 데 대해 국민도 기대가 클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 소장에게 "부산에서 판사 하실 때 제가 변호사로 뵌 적이 있다"면서 개인적 인연을 언급하기도 했다.

이 소장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당시) 탄핵 보충의견을 냈었는데 그때 써냈던 내용을 대통령께서 그대로 실천하고 계시다"고 언급했다.

이 소장은 당시 보충의견에서 '진정한 지도자는 국가위기의 순간에 상황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그때그때의 상황에 알맞게 대처함으로써 피해를 최소화하고 피해자·가족과 아픔을 함께하며 국민에게 어둠이 걷힐 수 있다는 희망을 줘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날 임명장 수여식에서는 청와대 접견실에 걸린 민경갑 화백의 수묵채색화 '장생'이 화제에 올랐다.

민 화백은 유 재판관의 장인이다. 유 재판관 부부는 수여식에 앞서 이 그림을 배경으로 기념촬영을 했다.

문 대통령은 유 재판관에게 "그림 보셨습니까. 오늘 특별히 건 것은 아닙니다"라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kjpark@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