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서울대 교수·학생·직원 "총장선출, 구성원 모두 참여해야"

송고시간2017-11-24 18:19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총장선출제도 개선 공청회…정책평가단 구성 비율 등 '이견'

서울대학교 총장선출제도 개선을 위한 공청회
서울대학교 총장선출제도 개선을 위한 공청회

(서울=연합뉴스) 서울대 교수협의회, 노동조합, 총학생회, 대학원 총학생회, 평의원회는 24일 서울대 중앙도서관 관정관에서 '서울대학교 총장선출제도 개선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했다.

(서울=연합뉴스) 최평천 기자 = 서울대 교수협의회, 노동조합, 총학생회, 대학원 총학생회, 평의원회는 24일 서울대 중앙도서관에서 '서울대학교 총장선출제도 개선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했다.

이들은 총장선출 과정에서 모든 구성원의 참여를 보장해야 한다는 데는 뜻을 모았지만, 학내외 인사로 구성된 총장추천위원회(총추위)의 권한 축소와 정책평가단 구성 비율 등에서 이견을 보였다.

현행 제도에 따르면 정책평가단은 교원 222명·직원 22명으로 구성되며, 정책평가단과 총추위가 평가를 합산해 이사회에 최종 후보 3인을 추천한다. 평가 반영 비율은 정책평가단과 총추위가 4:6이다.

조철원 교수협의회 수석부회장은 "총추위 기능을 총장 후보대상자에 대한 검증과 예비후보자(5명) 선정에 한정해야 한다"며 "최종 후보자 3인을 이사회에 추천할 때 정책평가단과 총추위 평가 반영 비율을 10대0으로 해야 한다"고 말했다.

조 수석부회장은 "정책평가단에서 교원과 교원 외 구성원 비율을 80대20으로 해야 한다. 20% 가운데 직원 10%, 학생 5%, 동문 5%로 해야 한다"며 학생과 동문도 총장선출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수빈 부총학생회장 역시 "총추위 평가 권한을 폐지해 정책평가단의 평가 반영 비율을 100%로 확대해야 한다"며 교협과 뜻을 모았다. 하지만 정책평가단 구성 비율에 대해서는 교수·학생·직원이 1대1대1로 동등해야 한다며 교협과 다른 의견을 내놓았다.

이철수 평의원회 부의장은 "정책평가단과 총추위의 총장 추천 평가 반영 비율을 7:3으로 수정해 총추위의 권한을 줄여야 한다"면서 교협이나 총학생회의 의견대로 총추위 역할을 완전히 없애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반박했다.

이 부의장 역시 정책평가단 구성에서 학생, 부설학교 교원, 동문 등을 포함해야 한다는 것에는 동의했다.

정귀환 노동조합 위원장은 "정책평가단 구성 비율이 부설학교 교원을 포함한 교원 70%, 직원 15%, 학생 10%, 동문 5%가 돼야 한다"며 교협이 제시한 안과 비교해 교수의 비율을 줄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대 총장선출개선안은 다음 달 27일 임시 이사회에서 결정될 전망이다.

pc@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