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안철수·유승민 부산회동…국민-바른 통합 빨라지나(종합)

송고시간2017-12-14 18:03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안철수 "3·4당 외연확장" 거듭 강조…'연말 통합선언설' 논란 여전

호남계 "분열의 길" 경고…초선모임-평화개혁연대 공동전선 형성

안철수-유승민 '목도리 함께 하고'
안철수-유승민 '목도리 함께 하고'

(부산=연합뉴스) 손형주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가 14일 오후 부산시의회에서 열린 국민통합포럼 세미나 '청춘의 미래를 위한 부산'에 참석해 국민의당 경남도당 전 여성위원장이 선물한 목도리를 하고 악수를 하고 있다.
두 사람은 지난 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통합포럼 행사에 이어 1주일 만에 자리를 함께하는 것이다. handbrother@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동호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가 14일 부산에서 만나 통합의 필요성과 당위성에 대한 교감을 다시 한 번 나눔에 따라 양당 지도부 차원의 통합 논의가 한층 더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와 맞물려 통합 반대파인 국민의당 호남계 의원들 사이에서는 "분열의 길을 가고 있음을 부인하지 않는다"는 언급까지 흘러나오면서 양측이 조만간 결별 수순을 공식화하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와 주목된다.

안 대표와 유 대표는 이날 오후 부산시의회에서 열리는 양당 의원 모임 '국민통합포럼' 세미나에 나란히 참석했다.

세미나 주제는 '부산·울산·경남 지역경제 발전방안'이지만 양당 통합론이 초미의 관심사로 부상한 터라 양당은 물론 정치권 전체가 두 사람의 통합 메시지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두 사람이 지난 7일 국민통합포럼 행사에 이어 1주일 만에 다시 자리를 함께하는 등 만남이 잦아지는 것을 두고서도 정치권 일각에서는 양당의 통합 논의가 점차 무르익어가는 분위기를 반영하는 것이라는 해석을 내놓고 있다.

국민의당-바른정당 '함께 외치는 파이팅'
국민의당-바른정당 '함께 외치는 파이팅'

(부산=연합뉴스) 손형주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가 14일 오후 부산시의회에서 열린 국민통합포럼 세미나 '청춘의 미래를 위한 부산'에 참석해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handbrother@yna.co.kr

특히 부산의 경우 중앙당 차원의 논의와 별개로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양측 부산시당이 지난 11일 독자적인 선거연대를 선언한 지역이라는 점에서 이번 행사에 더욱 관심이 집중됐다.

안 대표는 세미나 인사말에서 "외연 확장을 못 하는 3당, 4당은 어김없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진다"면서 통합의 당위성을 재차 강조했다.

이에 유 대표도 "(자유한국당과 달리) 국민의당과는 정책·선거 연대든 통합이든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고 화답했다.

유 대표는 그러면서 "지방선거가 다가오는데 언제까지나 통합 논의로 질질 끌 수는 없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정치권에선 양당이 통합 논의를 예상보다 빨리 속전속결로 마무리할 수도 있음을 시사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현재 국민의당 내부에서는 안 대표가 12월 임시국회 회기 종료를 전후한 오는 22일이나 24일께 바른정당과의 당대당 통합 방침을 공식 선언할 수 있다는 얘기가 흘러나오는 상황이다.

통합 논의 우려와 함께
통합 논의 우려와 함께

(서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국민의당 정동영, 천정배 의원 등 평화개혁연대에 참여하고 있는 의원들과 당을 구하는 초선의원 모임(구당초) 참여 의원들이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 중식당에서 열린 연석회의에 참석해 논의하고 있다. hihong@yna.co.kr

안 대표와 유 대표 모두 이날 '통합선언 일정을 논의한 바 없다'고 부인하기는 했지만, 통합선언에 이어 내년 1월 15일께 통합 여부를 결론짓는 전당대회가 열릴 것이라는 구체적 시나리오까지 거론되는 등 이를 둘러싼 논란은 계속 확산될 전망이다.

통합파의 속도전에 맞서 통합에 반대하는 호남 중진들은 '평화개혁연대' 모임을 점차 확대하면서 독자 세력화 움직임을 본격화하고 있다.

당내 갈등이 끝내 봉합되지 않고 분당으로 치달을 경우 별도 원내교섭단체를 꾸릴 가능성까지 염두에 두면서 안 대표를 향해 통합 드라이브를 중단할 것을 압박하고 있다.

평화개혁연대는 이날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구당초(당을 구하는 초선의원)' 의원들과 오찬회동을 갖고 '통합 반대'에 대한 의견을 모았다.

오찬에는 천정배·정동영·유성엽·조배숙 등 중진의원에 더해 김광수·박주현·윤영일·이상돈·최경환·장정숙 등 초선까지 10명이 참석했다.

특히 한때 대표적인 '친안'(친안철수)계 인사였다가 최근 '안철수 저격수'로 변신한 이상돈 의원이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논의하는 이상돈 의원
논의하는 이상돈 의원

(서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국민의당 이상돈 의원이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 중식당에서 열린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 중식당에서 열린 평화개혁연대, 당을 구하는 초선의원 모임(구당초) 참여 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해 논의하고 있다.
hihong@yna.co.kr

이 의원은 국민의당 전당대회 의장을 맡고 있는 인물로, 향후 안 대표 측이 '통합전당대회'를 추진할 경우 이 의원의 스탠스가 변수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조배숙 의원은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가장 중요한 논의내용은 통합에 절대 반대한다는 것"이라면서 "의원 대다수의 의사를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절차를 진행한다면 모든 힘을 모아 총력 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 의원은 전날 평화개혁연대 세미나에서 제시된 '합의이혼' 시나리오에 대한 질문에는 "절대 당을 깨서는 안 된다"면서도 "상황에 맞게 대처하겠다"고 여지를 남겨뒀다.

구당초 모임은 애초 당이 분열로 치닫는 상황은 피하자는 생각이 강했지만, 이날 모임을 계기로 결국 평화개혁연대와 '반안'(反安·반안철수) 공동전선을 형성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평화개혁연대는 앞으로 호남 지역의 지방의원들과 원외 지역위원장들로 세를 확장하며 목소리를 키워간다는 방침이다.

박지원 전 대표는 이날 t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안 대표가 호남을 배제하고 유승민과 통합하고, 이후 자유한국당과도 통합해 거기서 중도보수 대표를 한번 하겠다는 것은 착각"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시간이 많이 남지 않았다. 현재 진행형으로 보면 우리는 분열의 길로 가고 있다는 것을 저도 부인하지 않는다"면서 "안 대표는 통합을 중단하라"고 경고했다.

dk@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