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함정 교차 방문' 미·대만 밀착에 日 가세…中 '발끈'

송고시간2017-12-14 15:34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자민당 "일본판 대만관계법 3년내 추진"…양안 관계 '먹구름'

(타이베이=연합뉴스) 류정엽 통신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대만과의 함정 교차 방문 등 군사협력을 강화하는 내용의 국방수권법에 서명한 데 대해 대만이 적극적인 이행 의지를 천명하고 나서 중국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특히 센카쿠(尖閣·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열도를 놓고 중국과 영유권 분쟁을 빚는 일본의 집권 자민당 간부가 일본판 대만관계법 추진을 공개하고 나서 양안관계에 먹구름이 드리우고 있다.

14일 대만 자유시보와 연합보 등에 따르면 라이칭더(賴淸德) 대만 행정원장(총리)은 타이베이를 방문 중인 미국 재대만협회(AIT) 제임스 모리아티 대표를 접견한 자리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국방수권법 서명에 따라 대만은 국제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책임을 완벽히 이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대만과의 군사협력 확대를 골자로 하는 국방수권법에 공식 서명한 데 대해 대만 지도부가 환영의 뜻과 함께 적극적인 이행 의사를 보인 것으로 풀이된다.

미국 국방수권법에는 대만과의 군사교류 강화 및 대만의 방어력 증진, 미국과 대만 간 상호 함정 방문의 적합성과 타당성 여부를 고려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대만 집권 민진당의 뤄즈정(羅致政) 입법위원은 이날 타이베이에서 열린 대만·미국·일본 안보대화에서 "대만과 미국과의 관계가 조금씩 진전되고 있다"면서 "이번 국방수권법은 대만과 미국의 군사 교류가 증진됐고, (대만이) 미국의 지지를 얻고 있음을 증명했다"고 환영했다.

이에 대해 중국 정부는 미국에 내정 간섭이라며 강력히 반발했다.

안펑산(安峰山) 중국 대만판공실 대변인은 "대만 문제는 중국의 내정"이라며 "그 어떤 형식의 공식적 왕래와 군사 연락에도 반대한다"고 역설했다.

안 대변인은 그러면서 "국가의 주권과 영토를 훼손하려는 외세의 개입을 반대하며, 이런 개입이 성공할 수도 없다"고 강조했다.

앞서 주미 중국 대사관의 리커신(李克新) 공사는 미국 함정이 대만에 정박할 경우 중국이 무력을 사용해 대만을 통일할 것이라며 강력한 경고신호를 보냈다.

한편 이날 안보대화에 참가한 일본 자민당 청년국장 스즈키 게이스케(鈴木馨祐) 의원은 일본판 대만관계법이 3년내 만들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공개했다.

스즈키 의원은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동생인 기시 노부오(岸信夫) 중의원이 이끄는 단체에서 이를 추진하고 있다며 안보협력 의제들은 관계법에 포함될 수 없겠지만 공식교류에 관한 내용을 다룰 것이라고 말했다.

대만 가오슝 해군기지[EPA=연합뉴스 자료사진]
대만 가오슝 해군기지[EPA=연합뉴스 자료사진]

대만·미국·일본 안보대화[대만 자유시보 캡처]
대만·미국·일본 안보대화[대만 자유시보 캡처]

lovestaiwa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