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아베 "대화를 위한 대화 의미 없어…대북압박 강화해야"(종합)

송고시간2017-12-14 20:43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홍준표 "아베, 한미일 합동군사훈련 했으면 좋겠다고 해"

아베 "어떤 이유로든 북핵 용인 안 해" 언급

(도쿄=연합뉴스) 이신영 기자 =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14일 북핵 문제를 풀기 위한 대북 대화와 관련, "대화를 위한 대화는 의미가 없다"고 밝혔다.

아베 총리는 이날 총리 관저에서 일본을 방문 중인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를 만난 이같이 말했다고 회담에 배석한 장제원 수석대변인이 전했다.

아베 총리는 또 "북한은 집념을 갖고 핵미사일 개발을 계속하고 있다"면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결의를 세계가 중시하고 일본과 한국이 협력해 북한에 대한 압력을 높여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야당 대표가 일본 현직 총리를 만나는 것은 2006년 박근혜 전 대통령이 한나라당 대표 시절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당시 총리를 만난 이후 11년 만에 처음이다.

홍 대표는 이날 아베 총리와 33분간 만났다.

홍 대표 역시 아베 총리 면담 이후 기자 브리핑에서 "아베 총리가 '가정해서 이야기할 수는 없지만, 북한이 미국의 강한 의지를 과소평가해서는 안 될 것이며, 대화를 위한 대화는 필요 없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또 "(아베 총리가) '일본 상공에서라도 한미일 합동 군사훈련을 했으면 좋겠는데 대한민국 정부가 하고 있지 않아 아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며 아베 총리가 양국 공군이 일본 상공에서 군사훈련을 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피력했다고 설명했다.

홍 대표는 이어 "아베 총리가 회담에서 '어떤 이유로도 북핵은 용인하지 않는다.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테이블 위에 얹어놓았다는 모든 옵션을 적극 지지한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아베 총리가) '문재인 정부에도 8억엔 규모의 인도적 지원에 대해 신중히 생각해야 한다는 의견을 전달했다'고 언급했다"고 덧붙였다.

장 수석대변인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또 "일본은 한반도 내 분쟁이 발생하는 것을 원치 않고, 일본도 북핵 사정권에 있다는 것을 잘 인지하고 있다"며 "한미일 동맹과 일미, 한미 양자 간 동맹이 북핵 위기를 막는 데 가장 중요한 관점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아울러 "중국과 러시아를 포함한 강력한 경제 제재가 우선적으로 실행돼야 한다"면서 "중국과 러시아만 동의하고 (제재를) 완벽히 실천한다면 북한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대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홍 대표는 이날 "문재인 정부가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을 알현하러 가는 날 우리는 한미일 자유주의 핵 동맹을 맺어 북중러 사회주의 핵 동맹에 대항하자는 취지로 일본에 왔다"며 문 대통령의 중국 방문을 견제했다.

그러면서 아베 총리에 대해 "일본 정치인들은 직설적인 대답을 거의 하지 않는데 아베 총리는 비교적 솔직하게 자기 속내를 드러냈다고 본다"며 "아베 정부가 북핵 문제에 관해 한국당과 동일한 인식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평가했다.

홍 대표는 또 기자단에 미국 방문 이후 정보를 수집한 결과라며 "북한이 대화 제의에 응하지 않고 또다시 핵 도발을 할 경우 (미국의) 작은 선제 타격(small preventive strike)도 있을 수 있다고 예측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아베 총리는 홍 대표를 만난 자리에서 위안부 문제와 국회 내 강제징용 노무자 기념상 설치 문제를 먼저 거론하며 한국 의원들에게 잘 설명하고 이야기해달라고 당부했지만 홍 대표는 이에 대해 "북핵 문제가 희석될 수 있는 만큼 그 문제에 대해서는 답하지 않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아베 총리는 평창 올림픽과 관련해서는 일본 선수단은 참가하지만, 국회 예산안 심의가 있어 참석할지 안 할지 아직 결정된 바가 없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홍준표 대표, 일본 아베 총리 면담
홍준표 대표, 일본 아베 총리 면담

(서울=연합뉴스) 일본을 방문 중인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14일 오후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를 면담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제공=연합뉴스]
photo@yna.co.kr

악수하는 홍준표 대표와 아베 총리
악수하는 홍준표 대표와 아베 총리

(서울=연합뉴스) 일본을 방문 중인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14일 오후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만나 악수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제공=연합뉴스]
photo@yna.co.kr

일본 방문한 홍준표 대표
일본 방문한 홍준표 대표

(서울=연합뉴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14일 일본을 방문해 도쿄에 있는 총리 관저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면담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제공=연합뉴스]
photo@yna.co.kr


eshiny@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