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시진핑 "한반도 전쟁·혼란에 절대 동의 안 해…대화로 풀어야"(종합2보)

송고시간2017-12-14 22:44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한중, 다 아는 이유로 풍파 겪어…양국 미래에 시사점을 제공"

중국측, 사드 기존 입장 재확인 …"한국 계속 적절히 처리하길 원해"

한-중 정상의 악수
한-중 정상의 악수

(베이징=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14일 오후 베이징 인민대회당 서대청에서 열린 MOU 서명식을 마치고 악수하고 있다. 2017.12.14
scoop@yna.co.kr

(베이징=연합뉴스) 심재훈 특파원 =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14일 "한반도 비핵화 목표를 반드시 지켜갈 것이며 전쟁과 혼란에는 절대 동의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시 주석은 이날 베이징(北京)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의 한중정상회담에서 "한반도 문제는 최종적으로 대화와 협상으로 해결해야 한다"면서 이같이 언급했다.

시 주석은 "중한 양국은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공동 이익이 있다. 한국과 함께 전쟁 방지, 대화 촉구를 위한 소통·조율을 강화할 것"이라면서 "중국이 남북한 간 대화와 접촉을 통한 관계 개선 추진을 지지하는 것이 한반도 문제 (갈등)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덧붙였다.

시 주석은 이어 주한미군의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문제에 대한 중국의 입장을 재차 밝히고, "한국측이 (사드) 문제를 적절히 처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그러면서 "중한 양국은 우호적인 이웃이며 전략 협력 동반자로 수교 25주년 이래 교류와 협력에서 뚜렷한 성과를 거뒀다"고 말한 뒤 "그러나 모두 다 아는 이유로 중한 관계가 일련의 풍파를 겪었는데 이는 양측이 상호 핵심 이익을 존중한 기초 아래 양국 관계의 미래를 어떻게 개척할지에 대해 시사점을 제공했다"고 강조했다.

시 주석은 아울러 "중국은 한국과 관계를 중시한다"면서 "한국과 함께 수교의 초심(初心)을 명심하며 서로 핵심 이익과 중대한 우려를 존중하는 기본 원칙에 따라 진심으로 대하는 이웃 나라의 도리를 견지하길 원한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중한 양국은 정치 소통을 강화해야 하고 상호 신뢰 기초를 돈독히 해야 하며 고위급 소통이 양국 관계의 중대한 지도적 역할을 발휘해야 한다"면서 "각급 대화를 강화하고 양국 입법 기구, 정당 간 교류 체계를 잘 사용하며 실무 협력을 심화해 호혜 공영을 실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시 주석은 또 "인문 교류를 촉진해야 하고 국민감정을 증진해 양측이 청년·교육·과학·언론·체육·보건·지방 등 분야에서 교류를 강화해 중한 관계에 장기적이고 건강한 발전에 도움이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은 한중 양국이 중요한 이웃이자 협력 동반자라면서 한국은 중국과 정치적 신뢰와 민간 우호 증진을 위해 각 차원의 교류와 실무 협력은 물론 국제 문제에 대한 소통과 조정을 강화하려 한다고 말했다고 중국 외교부는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어 한국은 중국의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해상 실크로드) 협력 프로그램에 적극적인 참여를 원하며 평화적인 수단으로 한반도 핵 문제를 해결하는 데 힘을 기울이면서 중국과 함께 이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지키길 바란다고 말했다고 중국 외교부는 전했다.

중국 외교부는 양국 정상이 회담 후 경제 무역, 녹색 생태 산업, 환경, 보건, 농업, 에너지, 동계올림픽 등 분야에서 양국 협력 문서 서명식을 참관했다고 밝혔다.

한중 정상회담에 앞서 시 주석은 인민대회당 북대청에서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공식 환영식을 거행했고 중국 측에서는 시 주석과 펑리위안 여사, 딩쉐샹(丁薛祥) 중앙판공청 주임, 양제츠(楊潔지<兼대신虎들어간簾>) 외교 담당 국무위원, 완어샹(万鄂湘) 전인대 부위원장, 장칭리(張慶黎) 정협 부주석 등이 참석했다.

president21@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