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약사들 "정부, 편의점 판매약 확대에 열중…국민 건강 위협"

송고시간2017-12-17 15:34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대한약사회, 청와대 앞 궐기대회…"공공 심야약국 도입해야"

편의점 판매약 폐지! 공공 심야약국 도입!
편의점 판매약 폐지! 공공 심야약국 도입!

(서울=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17일 오후 서울 효자동 효자 치안센터 앞에서 열린 편의점 판매약 품목 확대 저지를 위한 대한약사회 전국 임원 궐기대회에서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7.12.17
kjhpress@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지헌 기자 = 대한약사회는 17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인근 효자치안센터 앞에서 궐기대회를 열고 정부가 추진 중인 편의점 판매약 품목 확대 방침을 비판했다.

약사회는 "편의점 판매약의 부작용이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고 편의점의 불법 행위가 위험수위를 넘어섰음에도 대책 마련에 집중해야 할 보건복지부는 오히려 편의점 판매약 확대에만 열을 올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는 국민 건강을 지키는 생활안전 강화를 국정과제로 채택하고도 아직 일각에선 지난 정권의 적폐 정책을 답습하고 있다"며 "편의점 의약품 판매는 유통재벌의 이익을 대변하는 것이자 국민 건강권 위협"이라고 주장했다.

또 "편의점 약이 안전한지에 대한 평가 없이 품목만 확대하면 그 피해는 국민에게 돌아간다"며 "의약품이 많이 팔리는 것은 건강증진이 아니라 오남용으로 인한 건강 훼손의 신호"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약이 안전한지 묻는 것은 약사의 본분"이라며 "국민 건강을 지키려는 약사들의 목소리를 직역 이기주의나 밥그릇 지키기로 매도하지 말고 경청해달라"고 호소했다.

약사회는 ▲ 공휴일 및 심야시간대 진료 공백 해소를 위한 공공 심야약국 도입 ▲ 원활한 전문의약품 처방과 응급실 과밀화 해소를 위한 약국-의원 연계 당번제 시행 ▲ 복지부의 편의점 판매약 확대 계획 철회 ▲ 편의점 관리·감독 강화와 종업원 교육 의무화 등을 요구했다.

궐기대회 후 조찬휘 회장 등 약사회 지도부는 청와대 분수대로 이동해 요구사항이 담긴 정책제안서를 낭독하고 이를 청와대에 제출했다.

이날 궐기대회에는 약사회의 전국 각지 임원 1천100여명이 모인 것으로 주최 측은 추산했다.

집회가 치안센터 앞 인도와 바깥쪽 1개 차로를 점거한 상태로 열려 주변 교통과 통행에 정체가 빚어지기도 했다.

jk@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