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해 넘긴 박근혜 재판…연초 손경식·김승연·신동빈 줄소환

송고시간2017-12-29 12:12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재단 출연기업 총수·임원 증언…CJ·한화·LG·한진·GS·롯데·SK 등

박근혜 전 대통령
박근혜 전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박근혜 전 대통령이 지난 10월 16일 오전 사실상 재판 보이콧을 선언한 뒤 서울중앙지법을 나서는 모습. 2017.11.27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강애란 기자 = 해를 넘긴 박근혜 전 대통령 재판에 CJ, 한화, LG, 한진, GS, 롯데 등 대기업 총수들이 줄줄이 증인으로 소환됐다.

29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김세윤 부장판사)는 내년 1월 8일 손경식 CJ 회장의 증인신문을 시작으로 기업 총수들을 연이어 증인으로 불러 신문한다.

같은 달 11일에는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구본무 LG 회장,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허창수 GS 회장을 증인으로 소환했다.

15일에는 박 전 대통령과 함께 기소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증인신문을 진행하기로 했다. 신 회장이 박 전 대통령 사건에서 증인으로 법정에 서는 것은 이날이 처음이다.

이에 앞서 4일에는 소진세 롯데 사회공헌위원회 위원장, 금춘수 한화 부회장, 하현회 LG 부회장이 증인으로 나온다.

9일에는 김창근 전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과 김영태 SK그룹 부회장, 박영춘 SK수펙스추구협의회 팀장(부사장) 등의 증인신문도 예정됐다.

이처럼 대기업 총수와 고위 임원들이 줄줄이 한 재판에 증인으로 소환되는 것은 이례적이다. 다만 당사자들의 사정에 따라 출석 여부와 증인신문 일정이 달라질 수 있다.

이들 기업은 박 전 대통령이 '비선 실세' 최순실씨와 공모해 사익을 추구한 것으로 알려진 미르·K스포츠재단에 출연금을 지급한 업체들이다. 검찰은 청와대 등으로부터 출연금 납입을 강요받았는지 물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박 전 대통령은 재판 출석을 거부하고 있어 대기업 총수들과 법정 대면은 이뤄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aera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