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김동연 부총리·이주열 한은 총재, 4일 조찬회동

송고시간2018-01-03 15:54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올해 3% 성장 전망 등 경제인식 공유"

(서울=연합뉴스) 김수현 기자 =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새해 첫 회동을 한다.

기재부와 한은은 김 부총리와 이 총재가 4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 뱅커스클럽에서 조찬을 한다고 3일 밝혔다.

경제 수장인 김 부총리와 통화당국 수장인 이 총재 회동은 이번이 4번째다.

앞서 지난해 6월 김 부총리가 취임한 직후 처음 만났다. 이후 북한 리스크가 고조되던 8월에도 공식 양자 회동을 한 데 이어 국회 기재위 회의 후 여의도 한 식당에서 저녁 '번개'로만났다.

이번 회동은 김 부총리가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올해 3% 성장 전망과 정책 방향, 최근 경제 현안에 관한 인식을 공유할 계획이다. 김 부총리와 이 총재는 글로벌 금융위기 때 이후 각별한 관계를 이어온 것으로 알려졌다.

김 부총리는 2008년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실 재정경제비서관, 경제금융비서관으로 근무하면서 당시 한은 부총재보이던 이 총재와 경제 ·금융시장 상황에 대응했다.

김 부총리는 이때 인연으로 아주대 총장 시절에도 한은 창립기념 행사에 꼬박꼬박 참석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지난해 캐나다 통화스와프 체결 공로를 두고 기재부와 한은 사이에 미묘한 긴장감이 형성되기도 했다.

이야기하는 김동연 부총리-이주열 총재
이야기하는 김동연 부총리-이주열 총재

(서울=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오른쪽)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3일 오후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2018년 범금융권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2018.1.3
superdoo82@yna.co.kr


porqu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