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금호타이어 정상화 해법 노사 '이견'…26일 분수령

송고시간2018-01-08 10:37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사측, 임금동결·삭감 vs 노조측, 중국공장처리·부채탕감

채권단, 1조3천억원 채무 상환 연장 여부 주목

(광주=연합뉴스) 전승현 기자 = 금호타이어 정상화를 놓고 노·사·채권단이 논란을 벌이고 있다.

경영개선 절차를 밟는 금호타이어 사 측은 강력한 구조조정을 피하려면 임금동결·삭감 등을 포함한 노사합의 자구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노조 측은 임금삭감에 앞서 회사의 근본적인 체질 개선을 위해 중국공장 처리와 부채탕감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금호타이어 사 측은 "구성원들의 고용보장과 경영정상화를 위해 P-플랜(단기법정관리)을 포함한 구조조정을 피하고 생존을 위한 자구안에 대한 노사 동의서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금호타이어 문제 해결하라[연합뉴스 자료사진]
금호타이어 문제 해결하라[연합뉴스 자료사진]

자구안 내용은 ▲ 경쟁력 향상 방안(생산성 향상·무급 휴무·근무형태 변경 등) ▲ 경영개선 절차 기간 중 임금동결 ▲ 임금체계 개선(통상임금 해소) 및 조정(삭감) ▲ 임금 피크제 시행 ▲ 복리후생 항목 조정(폐지·중단·유지) ▲ 불합리한 제도와 관행 개선 등이다.

사 측은 이러한 의견을 지난해 12월 노조 측에 제시했으나 노조 측은 현재까지 부정적인 입장이다.

전국금속노조 광주전남지부 금호타이어지회 관계자는 8일 "사 측이 주장하는 임금동결과 삭감은 금호타이어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대책은 아니"라며 "가동할수록 적자가 쌓이는 중국공장 문제를 처리해야 하고, 총 3조9천억원에 달하는 부채를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회 관계자는 "중국공장과 부채문제 처리 없이 임금삭감을 하면 앞으로 3∼4년 후 다시 워크아웃 등 고통을 겪을 수밖에 없다"며 "정부와 채권단이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금호타이어 지회는 오는 9일 기자간담회를 하고 이러한 입장을 밝힌다.

이처럼 노사가 금호타이어 해법을 놓고 이견을 보이는 가운데 채권단이 금호타이어 단기채무 1조3천억원 상환을 유예한 이달 말이 금호타이어 정상화를 위한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금호타이어 사 측은 "채권단이 금호타이어 채무 1조3천억원 상환을 이달 28일까지 한 달간 유예했는데 28일이 일요일이어서 금요일인 26일 상환 연장 여부가 결정 나게 된다"며 "26일 이전에 노사가 자구안을 제시해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피해야 한다"고 말했다.

노조 측은 "채권단이 26일 금호타이어를 부도 처리할지, 단기채무를 한 차례 더 연기할지 결정하겠지만 노조 입장에서는 채권단의 실사 내용조차 공개되지 않는 상황에서 임금삭감 자구안에 합의할 순 없다"며 "우선 채권단의 26일 결정을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회사 안팎에서는 채권단이 최근 금호타이어 문제를 담당했던 구조조정팀에 인수·합병(M&A)팀을 추가한 것을 주목하고 있다.

채권단의 '수혈'로 금호타이어를 연명하는 방안 외에 M&A도 심도 있게 논의될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지난달 SK그룹이 비공식적으로 금호타이어의 인수를 타진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M&A 방안이 수면 위로 오른 가운데 SK와 채권단 간 인수 조건이 맞는다면 인수방안은 재논의될 여지가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shcho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