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미국 시민권 얻자"…러시아 중산층 미국 원정출산 열기

송고시간2018-01-12 16:28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미국 해변서 요가 수업 받는 러시아 산모들 [더타임스 캡처]
미국 해변서 요가 수업 받는 러시아 산모들 [더타임스 캡처]

(서울=연합뉴스) 권영석 기자 = 미국과 러시아 관계는 냉랭하지만 러시아 중산층 산모들의 미국 원정출산 열기는 식을 줄 모르고 있다.

영국 더타임스는 12일 미국 플로리다주에서는 러시아 산모들이 대거 몰려들면서 원정출산 관광업이 활기를 띠고 있다고 보도했다.

플로리다주 산부인과 병원들은 미국에서 출산하면 간호사들도 친절하고 러시아의 악천후를 피해 햇살도 만끽할 수 있는 혜택을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미국 원정출산의 가장 큰 혜택은 새로 태어난 아기가 미국 시민권을 얻을 수 있으며 온 가족이 시민권을 취득할 가능성도 있다는 점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선거 유세 당시 미국서 태어나는 모든 신생아들에게 자동으로 미국 시민권을 부여하는 관행을 끝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최근 미국 시민권이 있으면 그 가족들에게도 미국 이민을 허용하는 '연쇄 이민'에 대해서도 공격을 가했다.

미국과 러시아 여권 [더타임스 캡처]
미국과 러시아 여권 [더타임스 캡처]

하지만 원정출산을 위해 플로리다주로 오는 러시아 부유층 사이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의 이름이 붙은 주거용 건물이 인기를 끌고 있다.

마이애미 북쪽의 고급 아파트인 '트럼프 로얄'에 머물고 있는 한 러시아인은 자기 딸의 미국과 러시아 여권을 찍은 사진을 소셜미디어에 올렸다.

아기를 낳기 위해 트럼프 부동산에서 3개월간 머무는데 드는 비용은 8만달러(8천520만원) 정도다. 트럼프 가족은 이 사업에 직접 개입하지는 않고 있다. 좀 더 싼 곳은 2만달러(2천130만원) 정도 하는 숙소도 있다.

러시아 인터넷에서는 출산 직후 단기간에 미국 여권을 취득하는 방법과 미국 사회보험 번호를 얻기 위한 방법 등을 소개하는 글이 퍼지고 있다.

yskwo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