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MB 집사' 김백준 검찰 출석…'국정원 특활비 상납' 조사

송고시간2018-01-13 14:29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성실히 조사받겠다"…檢, 상납 경위·용처·관여자 추궁


"성실히 조사받겠다"…檢, 상납 경위·용처·관여자 추궁

김백준 전 청와대 기획관. [연합뉴스 자료사진]
김백준 전 청와대 기획관.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임순현 기자 =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에서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를 불법수수한 혐의를 받는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이 13일 검찰에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됐다.

김 전 기획관은 이날 오후 2시 10분께 서울중앙지검 청사에 도착해 특수2부(송경호 부장검사)에서 조사를 받고 있다.

그는 검찰 출석에 앞서 혐의 인정 여부와 심경 등을 묻는 기자들에게 "성실하게 (조사를) 받겠다"고 말했다.

김 전 기획관은 MB 정부 시절 청와대에 근무하면서 국정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를 불법으로 수수한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수수 등)를 받는다. 이 전 대통령의 '집사'로 불릴 정도로 최측근인 김 전 기획관은 MB 정부 출범 초기인 2008년부터 근무하다가 2012년 개인비리 혐의가 드러나 물러났다.

검찰은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공작비 유용 의혹 등 비리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국정원 자금이 불법적으로 김 기획관 등에게 전달된 단서를 확보했다.

이에 12일 오전 김 전 기획관의 자택과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하고,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을 요구했지만 김 전 기획관이 당일 출석에는 불응했다.

같은 혐의로 함께 소환된 김희중 전 대통령 제1부속실장과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은 검찰에 출석해 13일 새벽까지 밤샘 조사를 받은 뒤 귀가했다.

김 전 기획관이 두 번째 출석 요구에 응해 조사를 받음에 따라 MB 정부 시절 국정원 특활비 상납 의혹을 규명하는 검찰 수사가 더 속도를 낼 전망이다.

검찰은 김 전 기획관을 상대로 국정원 자금을 받은 경위와 용처 등을 집중적으로 캐물을 것으로 보인다. 또 이 과정에 이 전 대통령 등 '윗선'이 개입·관여했는지 등도 조사할 전망이다.

조사 결과에 따라 검찰 수사의 칼끝이 이 전 대통령을 직접 겨냥할 수 있다는 관측도 조심스레 제기된다.

hyu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