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시청자가 찜한 TV] 나영석의 신묘한 힘…'강식당'·'윤식당' 1·2위

송고시간2018-01-16 07:0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시청자가 찜한 TV] 나영석의 신묘한 힘…'강식당'·'윤식당' 1·2위 - 1

(서울=연합뉴스) 윤고은 기자 = 한국 예능계에서 자신만의 브랜드를 확실하게 구축한 나영석 PD의 영향력은 해가 바뀌어도 계속된다. 심지어 점점 더 강력해지는 느낌이다. '신서유기'에 나오는 것처럼 '신묘한 힘'이다.

16일 CJ E&M과 닐슨코리아가 발표한 1월 첫주(1~7일) '콘텐츠영향력지수(CPI·하단 용어설명 참조) 톱 10'에서 tvN의 '신서유기 외전 - 강식당'과 '윤식당2'가 나란히 1위와 2위를 차지했다. 둘 다 나영석 사단의 작품이다. CPI는 각각 257.7과 243.0으로 나타났다.

새해 시작과 동시에 '강식당'과 '윤식당2'는 바통 체인지를 했는데, 같은 주에 편성되면서 CPI 톱 10 1, 2위에 올랐다. '강식당'은 지난 2일 시청률 8.3%로 종영했고, '윤식당2'는 5일 14.1%로 출발했다. 지상파 예능 프로그램의 시청률이 5% 아래인 경우도 허다한 것과 비교하면 이 두 프로그램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다.

[시청자가 찜한 TV] 나영석의 신묘한 힘…'강식당'·'윤식당' 1·2위 - 2

게다가 '강식당'은 '신서유기' 시리즈의 외전으로 재미삼아 기획했는데, 시즌 4까지 방송된 '신서유기' 전 시리즈를 통틀어 최고 성적을 첫회(5.4%)에서 바로 냈다. 또 '윤식당2'는 2회에서 14.8%를 기록했는데, 이는 tvN 개국 12년간 최고 예능 성적이다.

'국민예능'인 '무한도전'의 김태호 PD와 함께 현재 국내 예능계를 선도하고 있는 나영석 PD는 KBS에서 '1박2일'의 전성기를 이끈 뒤 tvN으로 이적해 만개하고 있다.

'꽃보다' 시리즈와 '삼시세끼' 시리즈로 대박을 친 데 이어 '신서유기'와 '윤식당' '알쓸신잡' 등 내놓는 기획마다 시청률과 호평을 동시에 잡으며 승승장구 중이다. 이제는 후배 PD들에게 연출을 물려주고 '총괄 PD'로 올라섰음에도, 여전히 시청자들에게는 이들 프로그램은 나영석이라는 이름과 동일시 되고 있다.

[시청자가 찜한 TV] 나영석의 신묘한 힘…'강식당'·'윤식당' 1·2위 - 3

한편, 파업에서 벗어난 MBC가 4편의 예능을 톱 10에 올린 것도 눈길을 끈다. '라디오 스타'와 '무한도전'이 3위와 4위를 차지했고, '나혼자 산다'와 '발칙한 동거-빈방 있음'이 6위와 7위에 이름을 올렸다.

[시청자가 찜한 TV] 나영석의 신묘한 힘…'강식당'·'윤식당' 1·2위 - 4

☞ 용어설명 : CPI 지수

KBS, MBC, SBS 등 지상파 방송 3사와 CJ E&M 6개 채널(tvN·Mnet·OCN·온스타일·OtvN·올리브)에서 프라임 시간대 방송되는 드라마, 연예·오락, 음악, 인포테인먼트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인기도를 파악할 수 있는 지표다.

CPI 지수는 주간 단위로 프로그램 관련 온라인 뉴스 구독자 수(주요 포털 등재 언론사 기준), 프로그램 직접 검색자수(국내 주요 포털 6개사), 소셜미디어 버즈량(블로그·게시판·SNS 전수조사) 등 3가지 실측 데이터를 200점 기준 표준점수로 환산해 산출된다.

pretty@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