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카드뉴스] 나홀로 여행객들 동행 구하기 열풍

송고시간2018-01-16 15:0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카드뉴스] 나홀로 여행객들 동행 구하기 열풍 - 1

[카드뉴스] 나홀로 여행객들 동행 구하기 열풍 - 2

[카드뉴스] 나홀로 여행객들 동행 구하기 열풍 - 3

[카드뉴스] 나홀로 여행객들 동행 구하기 열풍 - 4

[카드뉴스] 나홀로 여행객들 동행 구하기 열풍 - 5

[카드뉴스] 나홀로 여행객들 동행 구하기 열풍 - 6

[카드뉴스] 나홀로 여행객들 동행 구하기 열풍 - 7

[카드뉴스] 나홀로 여행객들 동행 구하기 열풍 - 8

[카드뉴스] 나홀로 여행객들 동행 구하기 열풍 - 9

[카드뉴스] 나홀로 여행객들 동행 구하기 열풍 - 10

[카드뉴스] 나홀로 여행객들 동행 구하기 열풍 - 11

[카드뉴스] 나홀로 여행객들 동행 구하기 열풍 - 12

[카드뉴스] 나홀로 여행객들 동행 구하기 열풍 - 13

<<시각장애인 음성정보 지원을 위한 텍스트입니다>>

오늘 저녁, 에펠탑에서 피크닉 하실 분 구해요!

나홀로 여행객들의 동행 구하기 열풍

"직장 생활을 하다가 지치거나 생각할 시간이 필요할 때 혼자서 여행을 가요. 다른 사람의 일정이나 취향에 맞추는 게 불편하기도 하고요" 직장인 A(25) 씨

혼자서 자신만의 삶을 즐기는 것이 대세인 요즘, 여행도 마찬가지입니다. 한 쇼핑몰이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절반 이상(58%)이 '혼자 해외여행을 가본 적 있다'고 답했는데요.

혼자 여행하는 이유는 세대 마다 달랐습니다. 2~30대는 주로 '혼자만의 시간을 갖고 싶어서(47%)'라고 응답했으며, 40대 이상은 '편해서(42%)'라고 이유를 들었죠. 자료/지구(G9)

하지만 나홀로 여행으로 발생하는 어려운 상황도 존재하는데요.

혼자 하는 여행의 서러운 점

사진 찍어줄 사람이 없다

대화 상대가 없고 위험할 수 있다

혼자 일 때 더 비싼 것들이 있다

문득 외로움을 느낄 때가 있다

자료/네이버 아이디 alfn******님의 여행 블로그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1인 여행객들은 SNS, 포털 사이트, 애플리케이션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여행을 함께할 동반자를 모집합니다.

가입자가 180만 명이 넘는 한 포털 사이트 여행 카페에서는 운영자가 월별로 동행을 구할 수 있는 공간을 따로 만들었는데요.

운영자가 월별 공지를 올리면 회원들은 자신의 여행 정보와 원하는 동행의 유형을 댓글로 명시합니다. 조건에 맞는 사람이 댓글을 보고 연락을 취하면 동행이 성사되는 것이죠.

예시) 댓글: 네이버 아이디 ktk6**** 0월 0~00일 스페인, 포르투갈 생각하고 있으신 분 계신가요?^^ 부분 동행, 전체 동행 다 좋아요. 편하게 답글이나 쪽지 주세요~!^^

답글: 네이버 아이디 math**** 안녕하세요~ 저도 0월 초에 0주 정도 스페인, 포르투갈에 갈 예정입니다. 동행이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맛난 것 먹을 때, 좋은 것 볼 때 함께 공감하고 싶네요. 자료/네이버 카페 유랑, 유랑동행 게시판

2017년 한 해 동안 운영자가 올린 동행 모집 글에는 월평균 1천개 이상의 댓글이 달렸는데요. 운영자가 아닌 회원들이 개별적으로 올린 동행 모집 글은 하루에 500개씩 쏟아졌습니다. 자료/네이버 카페 유랑, 유랑동행 게시판

작년 여름, 인터넷으로 동행을 구한 대학생 B(23) 씨는 뮌헨에서 동행 다섯 명과 저녁 식사를 하고 바르셀로나에서 동행 세 명과 근교여행을 다녀왔는데요.

그는 "동행들과 여행 정보를 공유할 수 있어서 좋았다"며 "새로운 곳에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는 재미도 쏠쏠해서 자유 여행을 할 때마다 동행을 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을 통한 단기적인 만남이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도 있죠. 연락 두절, 성추행 등을 겪은 여행자도 적지 않았습니다.

"10시 기차를 타야 하는데 동행이 갑자기 연락 두절이다. 그럼 그날 여행스케줄과 기분 망치고 들어가는 겁니다." - 네이버 아이디 dame***

"남자 동행 구하실 때 반드시 신중하세요. 경험담입니다." - 네이버 아이디 goya****

나홀로 여행객의 증가와 함께 늘고 있는 동행 찾기 열풍. 여행을 더욱 다채롭게 하기 위한 것인 만큼 서로를 배려하는 자세도 중요해 보입니다.

(서울=연합뉴스) 박성은 기자·강혜영 장미화 인턴기자

junepe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