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中, 밴쿠버 외교장관회의에 불만 표출…"합법성·대표성없다"(종합)

송고시간2018-01-16 18:12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환구시보 "북핵해법 '맹탕' 그칠것…안보리 틀 제재만이 합법·효과적"

(베이징=연합뉴스) 진병태 특파원 = 중국이 캐나다 밴쿠버에서 열리는 외교장관 회의에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한국을 비롯해 미국, 캐나다 등 한국전 참전 동맹국 중심의 20개국 외교장관들이 참석하는 이 회의는 현지시간으로 15일 개막해 북한 핵·미사일 프로그램에 대한 국제사회의 실효적 제재와 외교해법을 모색하는 자리이지만, 중국과 러시아 등은 제외됐다.

16일 루캉(陸慷)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이번 회의가 합법성과 대표성을 갖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그는 관련국들이 한반도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모색하는 시점에서 냉전시기 유엔군의 명의로 회의가 소집됐으며 "더욱이 한반도 문제해결에 가장 중요한 직접 당사국을 빼놓은 채 개막한 회의가 어떤 목적을 이룰 수 있을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이날 관영 환구시보도 사평(社評)을 통해 미국과 캐나다 초청으로 밴쿠버 회의에 참석한 국가들은 현재 한반도 정세의 주요 관련국들이 아니며 1950년 전쟁 때 미국을 따라 출병한 국가들이라고 규정했다.

이 신문은 그러면서 이들 국가가 북핵문제를 논의한다고 하는데, 주요 관련국인 중국과 러시아를 배제하고서 뭘 논의한다는 것인지 알 수 없다고 지적했다.

신문은 이어 밴쿠버 외교장관 회의의 목적은 미국이 북한에 "우리는 진짜 무력을 동원할 준비가 돼있다"는 신호를 발신하면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밖에서 동맹을 결성해 중국과 러시아의 영향력을 약화시키려는 의도로 보인다고 전했다.

유엔 안보리는 미국으로서는 통제가 쉽지 않은 곳이라면서, 미국은 이번 밴쿠버 외교장관 회의를 통해 북핵해법 영향력을 확대해 극단적인 대북 강경책의 합법성을 획득하려한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환구시보는 그러나 한반도 문제와 관련한 국제사회의 결정은 유엔 안보리 합의에 따라야 합법적이며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신문은 또 밴쿠버 외교장관 회의는 '맹탕'에 그칠 것이라며 평가절하했다. 유엔을 통하지 않은 미국의 극단적인 대북 압박이 전쟁을 유발하거나 핵무기 사용에 이를 경우 미국은 결코 책임에서 벗어날 수 없을 것이라고도 했다.

루캉(陸慷) 중국 외교부 대변인도 최근 정례 브리핑에서 "한반도 핵 문제에 있어 중요한 참가자가 포함되지 않은 이런 종류의 회의는 이 문제에 있어 적절한 해결안을 진척시키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밴쿠버 회의에 대한 중국의 날카로운 반응은 한반도 문제에서 자신이 배제되는 이른바 '중국 패싱'에 대한 우려가 근저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중국은 미국과 마찬가지로 지정학적 중요성이 큰 한반도에서 결코 주도권을 놓고 싶어하지 않는다.

미국의 발의로 개막한 이번 회의는 북한이 핵 프로그램을 포기하도록 외교 및 금융 압박을 강화하기 위한 의도로 개최됐다. 이번 회의는 한국전에 참전한 서방 16개국과 한국, 일본, 인도, 스웨덴 등 총 20개국이 참석하지만 한반도 문제와 관련이 있는 중국과 러시아는 초청 대상에서 제외됐다.

jbt@yna.co.kr

한미 등 참가 '밴쿠버 그룹' 회의 개막
한미 등 참가 '밴쿠버 그룹' 회의 개막

(밴쿠버<캐나다> 로이터=연합뉴스) 미국, 캐나다 등 한국전쟁 참전 및 유엔군을 도운 국가들과 일본·인도·스웨덴 등 외교장관들이 한반도 안보와 안정을 주제로 논의하는 '밴쿠버 그룹' 회의가 이틀간의 일정으로 15일(현지시간) 캐나다 밴쿠버에서 개막했다.
브라이언 훅 미 국무부 정책기획관은 이와 관련 지난 12일 "캐나다 외교장관 회의가 북한의 핵 프로그램에 대한 지속적인 압박을 추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반도에서의 외교적 노력을 논의하기 위한 장"이라고 말했다. 사진은 이날 양자회동을 한 강경화(왼쪽) 외교장관과 캐나다의 크리스티아 프리랜드 외교장관이 악수하는 모습.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