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짙어진 미세먼지에 수세 몰린 박원순…서울시장주자들 연일 공세

송고시간2018-01-18 09:23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박영선·민병두·전현희 "대중교통 무료이용으로 예산만 낭비"

(서울=연합뉴스) 류지복 기자 = '6·13 지방선거'에서 서울시장 출마를 준비 중인 더불어민주당의 예비후보들은 18일 서울시의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고리로 연일 박원순 서울시장을 향한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서울시가 내놓은 '대중교통 무료이용' 대책은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고 한목소리로 비판하면서 무료이용이 처음 시행된 지난 16일부터 3일 연속 박 시장 때리기를 이어가고 있다.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로 대중교통 무료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로 대중교통 무료

(서울=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올해 들어 두 번째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된 1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로네거리 인근 중앙버스전용차로 정류장 전광판에 '미세먼지 비상조치발령. 출퇴근 서울 대중교통무료'라고 표시되고 있다. 2018.1.17
kane@yna.co.kr

박영선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 글에서 "오늘도 또 미세먼지 경보가 발령됐고, 서울시는 또 대중교통 무료정책을 실시한다"며 "올 들어 3번째, 오늘까지 약 150여억 원의 예산이 하늘로 증발했다. 앞으로 몇 차례나 더 반복될지 매우 걱정이 앞선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수소 전기차가 전기를 만들려면 공기 중의 청정한 산소를 얻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 대기 중 미세먼지를 모두 걸러내는 시스템을 탑재하고 있다면서 수소 전기차 보급을 대안 중 하나로 제시했다.

그는 "단순 계산 시 서울시 등록차가 모두 수소 전기차로 바뀐다면 연간 1천500만 명이 마시는 공기가 정화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수소 전기차의 주행거리가 길수록 더 많은 공기를 정화할 수 있기 때문에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오히려 차를 타고 다녀야 공기가 정화된다. 요즘의 서울시 정책과는 완전 다른 것"이라고 지적했다.

민병두 의원도 자신의 페이스북 글에서 "서울시민의 건강과 생명을 위협하는 미세먼지 문제에 대한 근본적 해법을 찾아야 한다"며 박 시장에게 공개토론회를 제안했다.

그는 또 "대중교통 무료이용 정책보다 보건용 마스크와 공기청정기를 지원하고, 굴뚝 공장 개량, 버스·택시·배달차량의 전기차 전환, 전기차 충전시설 확대 등 실질적인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이어 "'한중일 은하수 정상회담'을 만들어 실질적인 미세먼지 저감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2030년까지 서울, 베이징, 도쿄 하늘에서 은하수를 다시 보는 '푸른 하늘 은하수' 프로젝트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전현희 의원도 자신의 페이스북 글에서 "대중교통비 면제로 서울시는 이틀 동안 100억을 사용했다. 매번 교통비를 면제할 수는 없다"며 "미세먼지에 대한 임기응변적 대책이 아니라 저감을 위한 실질적인 로드맵을 세워야 한다"고 비판했다.

지긋지긋한 미세먼지
지긋지긋한 미세먼지

(서울=연합뉴스) 류효림 기자 = 올해 들어 두 번째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된 17일 서울 송파구 롯데타워 전망대에서 바라본 서울 도심이 미세먼지로 뿌옇게 보인다. 2018.1.17
ryousanta@yna.co.kr

jbryo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