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민병두 "MB 국정원, 대북공작금으로 야당 정치인 불법사찰"(종합2보)

송고시간2018-01-23 22:0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사찰 대상에 박원순·한명숙·박지원·최문순·정연주 등 포함

공작명 '포청천'…원세훈 국정원 당시 최종흡 전 국정원 3차장 지시

국정원 "내용 확인 중…검찰 요청시 협조"…검찰, 최 前차장 소환조사

MB국정원 야당정치인 불법사찰 공작명은 '포청천'
MB국정원 야당정치인 불법사찰 공작명은 '포청천'

(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더불어민주당 민병두 의원이 23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명박 정부 국가정보원이 대북공작금을 유용해 야당 정치인과 민간인에 대한 불법 사찰을 전개했다는 제보사실을 밝히고 있다. uwg806@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경희 설승은 기자 = 이명박(MB) 전 대통령 시절 원세훈 국가정보원이 대북공작금을 유용해 야당 정치인과 민간인에 대한 불법사찰을 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더불어민주당 민병두 의원은 23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익명의 제보를 근거로 "이명박 정부 국정원이 국가안보를 위해 절대 넘지 말아야 할 '레드라인'까지 넘어선 것으로 밝혀졌다"며 "국정원이 대북공작금을 빼돌려 야당 정치인 불법사찰 공작을 벌인 것으로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민 의원의 주장이 사실로 확인될 경우 이 전 대통령을 겨냥한 검찰의 국정원 특수활동비 의혹 수사는 전방위로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

민병두, MB 정부 대북공작금으로 야당 정치인 불법사찰
민병두, MB 정부 대북공작금으로 야당 정치인 불법사찰

(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더불어민주당 민병두 의원이 23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명박 정부 국가정보원이 대북공작금을 유용해 야당 정치인과 민간인에 대한 불법 사찰을 전개했다는 제보사실을 밝히고 있다. 2018.1.23
uwg806@yna.co.kr

민 의원은 "최종흡 전 국정원 3차장은 2009년 2월 임명된 후 대북공작국의 특수활동비 가운데 '가장체 운영비'를 활용해 '유력 정치인 해외자금 은닉 실태' 파악을 위한 공작활동을 전개하기로 했으나, 실제로는 대북공작국이 아닌 방첩국의 단장을 직접 지휘해 한명숙, 박지원, 박원순, 최문순, 정연주 등 당시 유력 야당 정치인과 민간인에 대한 불법사찰을 진행했다"고 말했다.

이 사찰의 공작명은 '포청천'이라고 민 의원은 밝혔다.

그는 "공작 실행 태스크포스(TF)는 K모 단장의 지휘하에 내사 파트, 사이버 파트, 미행감시 파트 등 방첩국 직원들로 구성된 3개 파트가 동원돼 전방위적 불법사찰을 전개한 것으로 밝혀졌다"고 설명했다.

MB국정원 야당정치인 불법사찰 공작명은 '포청천'
MB국정원 야당정치인 불법사찰 공작명은 '포청천'

(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더불어민주당 민병두 의원이 23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명박 정부 국가정보원이 대북공작금을 유용해 야당 정치인과 민간인에 대한 불법 사찰을 전개했다는 제보사실을 밝히고 있다. uwg806@yna.co.kr

민 의원은 K단장이 당시 공작담당 직원들에게 "승진은 책임질 테니 벽을 뚫든 천장을 뚫든 확실한 증거를 가져와라"고 지시했고, 또 사이버 파트에는 대상자들의 이메일을 건네며 "PC를 뚫어라"라고 지시했다고 전했다.

한 전 총리의 경우 당시 문제가 되고 있던 정치자금법 위반 증거 확보에 주력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민 의원은 "이 같은 불법사찰은 최 전 차장 후임인 김남수 전 차장이 사이버 파트를 직접 챙기는 등 (이후에도) 계속 진행된 것으로 드러났다"며 "제보자의 전언에 따르면 공작이 지속된 것으로 봐서, 국정원 업무의 관행상 모든 진행과 결과물이 이 전 대통령에게 보고되지 않을 수 없다고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박근혜 정부 당시 남재준 전 원장이 부임한 후 감사팀에서 해당 공작 건을 감사하려 했으나, 당시 J모 대북공작국장이 남 전 원장에게 '이것을 감사하면 대북공작 역량이 모두 와해된다'고 설득해 감사가 중단된 것으로 볼 때 박근혜 정부에서도 충분히 인지하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추정했다.

그는 "국정원이 국정을 농단하고 청와대에 특수활동비를 뇌물로 건넨 것만도 충격적인데, 국가안보를 위해 써야 할 대북공작금까지 유용해 야당 정치인 사찰 공작을 했다는 것은 용서받을 수 없는 국기 문란 행위"라며 "검찰은 즉각 수사에 착수하고 성역없는 수사로 관련자들을 일벌백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 의원은 이와 함께 "국정원 개혁발전위에서도 이 사건을 은폐한 바 있는데 내부에 국정원 개혁에 저항하는 적폐세력이 온존하고 있다고 볼 수밖에 없다"며 "이 점은 국정원이 검찰 수사 진행 과정에서 현명하게 처리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국정원은 민 의원의 기자회견과 관련, "'국정원 적폐 TF'에서 조사했거나 은폐한 사건이 아니며, 검찰에서 자체 인지해서 수사 중인 사안으로 알고 있다"며 "국정원도 구체적 내용을 확인 중에 있으며, 검찰에서 요청이 오면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원세훈 전 원장의 자금 유용 의혹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송경호 부장검사)는 최근 최종흡 전 3차장을 소환 조사해 해당 대북공작금의 사용처를 캐물었다.

검찰은 수억원의 대북공작금이 정치인 사찰만이 아니라 청와대에 상납하는 용도로도 사용됐을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보고 흐름을 추적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kyunghe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