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검찰, 국정원 대북공작금 유용 본격수사…김남수 前차장 소환

송고시간2018-01-24 16:19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최종흡 前국정원 3차장 이어 '방첩' 책임자 잇단 조사

민병두 "대북공작금 유용해 정치인·민간인 불법사찰" 주장

이명박 전 대통령이 2010년 9월 8일 청와대에서 김남수 당시 국가정보원 3차장에게 임명장을 주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이명박 전 대통령이 2010년 9월 8일 청와대에서 김남수 당시 국가정보원 3차장에게 임명장을 주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이지헌 방현덕 기자 = 검찰이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이 대북공작금을 유용한 혐의를 포착하고 당시 지휘부를 잇달아 소환하면서 수사를 본격화하고 있다.

24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송경호 부장검사)는 최근 김남수 전 국정원 3차장을 비공개로 소환해 대북 특수공작비 관련 자금유용 의혹을 조사했다.

검찰은 이에 앞서 최근 김 전 차장의 전임인 최종흡 전 3차장을 소환 조사해 대북공작금 사용처를 조사하기도 했다.

최 전 차장은 원 전 원장 재임 초기인 2009∼2010년, 김 전 차장은 뒤이어 2010∼2011년 과학정보·방첩 업무 등을 총괄하는 3차장을 맡았다.

더불어민주당 민병두 의원은 전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익명의 제보를 근거로 "원세훈 국정원이 대북공작금을 유용해 야당 정치인과 민간인에 대한 불법사찰을 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검찰은 민 의원의 의혹 제기와 별도로 원세훈 원장 시절 국정원이 청와대 인사나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 등에게 자금을 상납한 혐의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대북 특수공작비도 유용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수억원의 대북공작금이 정치인 사찰만이 아니라 청와대에 상납하는 용도로도 사용됐을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자금 흐름을 추적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직 3차장의 잇따른 조사도 자금 사용처 등 관련 의혹을 파악하려는 차원으로 분석된다.

나아가 민 의원이 공작비 사용처와 관련한 추가 의혹을 제기한 만큼 검찰이 이와 관련한 부분도 들여다볼 전망이다.

검찰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원세훈 원장 재직 시절에 대북공작금을 포함한 국정원 자금이 유용된 혐의를 수사하고 있다. 여기서 더 나가거나 뺄 말이 없다"라고 말했다.

법조계와 정치권 안팎에서는 검찰이 특수활동비 등 국정원 자금유용 및 불법 정치개입 의혹과 관련해 이 전 대통령이 인식했거나 관여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수사를 확대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pa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