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PRNewswire] ZTE, 5G 엔드 투 엔드 솔루션에 집중

송고시간2018-02-07 15:33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5G 상용화 전 업계 리더십 구축

(선전, 중국 2014년 2월 6일 PRNewswire=연합뉴스) 모바일 인터넷용 통신, 기업 및 소비자 기술 솔루션을 공급하는 세계 굴지의 기업 ZTE Corporation(0763.HK / 000063.SZ)가 5세대 및 5세대 전략 개발로 인한 새로운 기회, 즉 ‘5G’로 알려진 5세대 모바일 네트워크의 상업적 전개에 대한 접근법을 일찍이 발견했다.

ZTE는 5G 엔드 투 엔드 솔루션에 중점을 두고, 5G 기술에 대한 표준 재정, 기술 개발 및 인증 등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핵심 기술, 상업화 및 차세대 모바일 네트워크를 위한 규모의 경제면에서 업계 선두를 다지고자 하고 있다.

선도적인 5G 기술로 업계 기준을 지속해서 설정

ZTE는 5G에 큰 기대를 걸고 있으며, 이를 위해 연간 30억 위안을 투자해 5G 연구를 위한 4,500명 이상의 첨단 기술 전문가팀을 구축했다.

ZTE는 대량 다중입력-다중출력(MMO) 기술을 선도해 스펙트럼 효율을 크게 향상시켰을 뿐만 아니라, 5G 시대의 네트워크 용량 및 적용 범위의 확장에 기여했다. ZTE는 4G 네트워크에 5G 기술을 처음으로 적용해 4G 네트워크의 스펙트럼 효율성을 8배 향상시켜 5G 배치의 상용화를 앞당겼다.

초기 움직임은 운영자와 사용자 모두에게 5G 기술의 이점을 제공했으며, 이와 함께 지속적인 혁신 속에서 대량 MIMO 배치의 진행을 가속화 하면서 5G 기술에 대해 테스트 데이터 결과를 비롯한 기술적인 제안을 수행했다.

5G 네트워크를 통한 대규모 네트워크 접속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산업 전반의 비직교 다중 접속(NOMA)과 ZTE의 MUSA(Multi User Shared Access) 솔루션이 후보로 선택돼 제안됐다. 해당 솔루션을 통해 시스템은 동일한 시간-주파수 자원을 사용해 사용자 접속을 3~6번 지원할 수 있으므로, 진정한 충돌 없는 스케줄링이 가능하고, 터미널 전력 소모를 크게 줄일 수 있다.

중국의 5G 테스트 2단계에서 MUSA 기술은 ITU(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에서 정의한 기준을 훨씬 초과하는 접속 기준 9천만 번/MHz/시간의 성능을 달성했다.

첨단 기술인 MUSA 기술의 독창성으로 인해, ZTE는 이 기술의 첫 제안자로서 3GPP RAN Working Group 1에 의해 NOMA가 채택되도록 하여 산업표준 개발을 주도했다. Working Group은 5G New Radio(NR)을 위한 무선 인터페이스(무선 레이어 1)의 물리적 레이어를 지정하는 그룹을 의미한다.

이와 동시에, 칩 설계 및 개발에 있어 우수한 능력을 갖춘 ZTE는 자체 개발한 독점적인 고성능 벡터 프로세싱 베이스 밴드 칩을 기반으로 업계 최고의 통합 차세대 베이스 밴드 유닛(Next Generation Baseband Unit NG BBU)을 출시했으며, 이후 고도로 집적된 디지털 IF 칩을 기반으로 하는 업계에서 가장 작고 가벼운 5G 액티브 안테나 장치(Active Antenna Unit, AAU)를 출시했다.

ZTE의 5G 기지국은 중국의 5G 테스트의 1단계와 2단계에서 기본적인 요구사항을 충족시켰을 뿐만 아니라, 뛰어난 보이드 성능 결과로 26GHz 고주파 현장 테스트를 완료했다. 오늘, ZTE는 5G 제품 범위 전체에 대해 중국의 5G 테스트 3단계를 시작했으며, 상용 솔루션의 시장 출시 및 엔드 투 엔드 디버깅을 완료했다.

5G 상용화 주도, 하이엔드 시장 진출 통한 글로벌 포트폴리오 구축

ZTE의 수많은 5G 혁신을 기반으로 하는 세계 유수의 모바일 네트워크 사업자 중 일부는 ZTE와 파트너 관계를 맺어왔다.

2017년, ZTE는 차이나 모바일과 함께 중국 최초의 5G 사전 상용 기지국을 개설하고, 일본 소프트뱅크와의 최초 5G 현장 테스트를 시작했다. ZTE는 그중 유럽 최초의 5G 구축을 포함해 5G 협력 분야에서 20개 이상의 세계적인 모바일 네트워크 사업자와 파트너 관계를 맺었다.

운영업체들은 ZTE와 전략 수립 및 현장 테스트 실시를 포함해 5G 상용화에 대한 협력을 진행해왔다. 몇 가지 예를 들자면, Telefonica와 ZTE는 5G 네트워크 아키텍처 및 부하 테스트를 완료했으며, 5G 엔드 투 엔드 솔루션의 유효성을 더욱 검증할 것이다. Orange는 2018년 유럽에서 ZTE와의 멀티사이트 5G 독립 네트워킹 아키텍처 테스트를 계획하고 있다. 차이나 모바일과 ZTE는 5G 연속 네트워킹 기능을 검증하기 위해 5G의 실제 환경을 밀접하게 반영한 실험 네트워크를 광저우에 구축했다. 2018년에는 광저우 전역을 커버하기 위해 실험 네트워크의 규모를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차이나 텔레콤은 슝안, 쑤저우에서 최초 5G 사전 상업 테스트를 진행할 때 ZTE를 선택해 업계의 전반에서 혁신적인 적용 방안을 탐색했다. 또한, 차이나 유니콤과 ZTE가 건설한 최초의 5G NR 신규 오픈 필드 테스트 웹사이트는 단일 UE에 대해 최고 속도 2Gbps를 달성하는 서비스를 검증 완료했다.

2017년 11월, ZTE는 퀄컴 및 차이나 모바일과 파트너를 맺고 3GPP R15 표준을 기반으로 한 세계 최초의 종단간 시스템 테스트를 공동으로 완료하고, 5G 네트워크의 초고 대역폭 및 제로 대기 기능을 최대한 활용했다.

ZTE는 5G 시리즈 접속 장비, 다양한 5G 베어링 솔루션, 유연하고 효율적인 5G 코어 네트워크, 고주파 및 저주파수 대역을 다루는 다른 제품과 함께 5G 상용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일련의 제품을 출시했다. 2019년에는 5G의 대규모 상업 배치를 목표로 하고 있다.

선도적인 5G 규모의 경제로, 경쟁력 있는 상업 네트워크 구축

현재 모든 정부와 운영업체의 목표는 2020년까지 5G에 대한 일반적인 상용화를 달성하는 것이다. 중국 정부는 2020년까지 세계 최대 규모의 5G 상업 네트워크를 구축할 계획이다. ZTE는 중국에서의 대규모 5G 배치를 통해 기대되는 경제적 이익을 예상하여, 5G 인프라 제품을 성숙기에 도달시키고, 확장성을 대폭 향상시켜 운영자에게 제공하는 속도를 가속화 할 계획이다. ZTE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경쟁력 있는 5G 상용 네트워크를 통해 규모의 경제라는 측면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고 있다.

5G 시대에서 시분할 이중화(TDD)는 새로운 5G 스펙트럼에서 더욱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고급 TDD 기술을 활용하는 ZTE는 모든 라인, 다중 시나리오 및 유연한 5G 솔루션을 제공한다. 모든 솔루션은 회사의 제품 개발 및 네트워크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됐다. ZTE의 TDD 선적량은 지난 수년간 계속해서 세계 전체의 3분의 1을 차지했다. ZTE는 4G 시대에 회사가 개발한 장점을 최대한 활용해 5G의 고급 상용화 및 비용 절감을 위해 업계 최고의 견고한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중국 최대 규모의 5G 상용 네트워크는 규모의 경제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되며, 운영업체는 경험과 비용면에서 이점을 누릴 전망이다.

현재 ZTE의 5G 라인 솔루션은 다양한 시나리오를 유연하게 지원하고, 가장 비용 효율적인 네트워크 배치를 제공한다. 유수 컨설팅 회사인 Ovum은 ZTE의 선도적인 역할을 높이 평가한 바 있다. 회사가 발표한 최신 보고서에 따르면, 대규모 MIMO 기술, 5G 라인 기지국, 5G 캐리어, 백홀/프론트홀(backhaul/fronthaul), 5G 코어 네트워크 및 터미널과 같은 6개의 5G 제품 라인을 유일하게 제공하는 두 공급자 중 한 곳이 바로 ZTE다. 또한, Ovum은 ZTE가 5G 네트워크의 모든 측면에 대한 요구사항을 더욱 포괄적이고 심층적으로 이해함으로써 종합적인 5G 엔드 투 엔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고 보았다.

국제 통신사업자 전반은 상업화, 핵심 기술의 규모의 경제 및 혁신 등 5G 기술의 세 가지 주요 동인에 걸쳐 ZTE가 보유하는 리더십을 통해 ZTE가 5G 시대의 리더십을 유지하고 상용화를 촉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ZTE 소개

ZTE는 소비자, 통신사, 기업 및 공공 부문 고객에게 첨단 통신 시스템, 모바일 장치 및 기업 기술 솔루션을 제공한다. 통신과 정보기술 부문이 통합하는 가운데, ZTE는 회사 전략의 일환으로 우수성과 가치를 제공하는 포괄적인 통합 혁신을 고객에게 제공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 홍콩과 선전 증권거래소(H 주식 코드: 0763.HK / A 주식 코드: 000063.SZ)에 사장된 ZTE의 제품과 서비스는 160개국 이상에서 500곳이 넘는 통신사에 판매되고 있다. ZTE는 연간 수익 중 10%를 연구개발에 투자하며, 국제적인 표준 설정 조직 사이에서 리더십 역할을 수행한다. ZTE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유엔 글로벌 콤팩트(UN Global Compact)에 가입했다. 추가 정보는 www.zte.com.cn을 참조한다.

미디어 문의:

Margaret Ma

ZTE Corporation

전화: +86 755 26775189

이메일: ma.gaili@zte.com.cn

출처: ZTE Corporation

[편집자 주] 본고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음을 밝혀 드립니다.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