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대선개입 오명 페이스북, '진짜 우편'으로 선거광고 구매자 확인

송고시간2018-02-18 08:07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엽서로 코드 보내 신분확인…11월 미 중간선거 전까지 도입

"뮬러 특검의 러시아인 공소장에 페북 언급 41회로 가장 많아"

러시아인 기소 발표하는 로드 로즌스타인 미 법무차관
러시아인 기소 발표하는 로드 로즌스타인 미 법무차관

[AP=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강건택 기자 = 세계 최대 소셜미디어인 페이스북이 외국인의 선거개입을 막기 위해 전통적인 오프라인 수단에 의존하기로 했다.

페이스북은 17일(현지시간) 열린 '전미 주(州) 국무장관 협의회' 콘퍼런스에서 앞으로 선거광고 구매를 원하는 사람에게 엽서를 보내 신원과 주소를 확인하는 절차를 올해 안에 도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고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미국의 공직 선거에 출마하는 특정 후보를 언급하려는 광고 게재 희망자에게 특별 코드가 적힌 엽서를 '진짜 우편'으로 보내고, 엽서를 받은 사람이 코드를 입력해 실제 미국에 거주하고 있다는 사실을 입증해야 광고를 실어주겠다는 것이다.

엽서 확인 절차는 늦어도 올해 11월 열리는 중간선거 전까지 시행할 예정이라고 페이스북은 밝혔다.

이와 같은 조치는 '러시아 스캔들'을 수사 중인 로버트 뮬러 특별검사가 전날 페이스북을 비롯한 소셜미디어를 활용해 2016년 미 대선에 개입한 혐의로 러시아인 13명과 기관 3곳을 기소한 지 하루 만에 나왔다.

페이스북 로고
페이스북 로고

[로이터=연합뉴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37쪽짜리 공소장에서 페이스북과 자회사인 인스타그램이 언급된 횟수는 모두 41회로 트위터(9회)나 유튜브(1회) 등 다른 소셜미디어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았다.

러시아가 미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당시 공화당 후보를 띄우고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후보를 흠집 내는 수단으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가장 많이 활용했다는 의미다.

컬럼비아대 디지털저널리즘 연구소인 토우센터의 조너선 올브라이트 연구부장은 NYT에 "페이스북은 그들(러시아)에게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을 제공해 줬다"고 비판했고, 실리콘밸리의 벤처투자자인 로저 맥나미는 "뮬러의 공소장은 페이스북이 러시아의 대선개입에서 핵심적 역할을 했다는 점을 강조한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페이스북이 새로운 신분확인 절차를 도입한 것은 러시아를 비롯한 외부 세력이 유출된 개인정보를 이용해 미국인 행세를 하면서 선거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도록 보안을 강화한 조치로 분석된다.

그러나 이런 조치가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선거개입 시도를 원천 차단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케이티 하배스 페이스북 정책프로그램 국제이사는 로이터 기자와 만나 "그것이 모든 것을 해결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인정했다.

firstcircl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