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영국 사로잡은 '아가씨'…박찬욱식 미장센과 관능미

송고시간2018-02-19 07:43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박찬욱 감독 [연합뉴스 자료사진]
박찬욱 감독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김계연 기자 = 18일(현지시간) 영국 아카데미 외국어영화상을 수상한 '아가씨'는 박찬욱 감독의 열 번째 장편 영화다. 박 감독이 '박쥐'(2009) 이후 7년 만에 한국으로 돌아와 연출한 이 영화는 영국 작가 세라 워터스의 '핑거스미스'를 원작으로 했다.

사건들은 귀족 가문 출신 히데코(김민희 분)의 상속재산을 매개로 벌어진다. 어릴 적 부모를 잃고 후견인인 이모부 고우즈키(조진웅)의 보호 아래 사는 히데코에게 백작(하정우)이 접근한다. 백작은 소매치기로 자란 숙희(김태리)를 히데코의 저택에 하녀로 투입해 재산을 가로챌 계획을 세운다.

숙희를 이용해 히데코를 유혹하고 결혼한 뒤 그를 정신병원에 가둔다는 게 백작의 계략이다. 그러나 막상 히데코의 시중을 들며 살게 된 숙희가 그에게 마음을 빼앗기면서 백작의 뜻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는다. 백작의 음모와 숙희의 내적 갈등이 전반부를 이끈다. 영화는 반전을 거친 뒤 히데코의 시선에서 사건을 다시 본다.

영국 사로잡은 '아가씨'…박찬욱식 미장센과 관능미 - 2

원작 소설과 같이 3부로 구성됐지만 시대적 배경을 1800년대 영국에서 1930년대 조선으로 옮겨 각색했다. 식민지 모순과 계급제도, 정신병원이 공존하는 근대화 시기의 풍경을 펼쳐 보이기 위한 설정이다.

히데코와 이모부의 대저택은 이런 이질적 요소들을 집약해 보여주는 공간이다. 박 감독은 일본 구와나시에서 일본 전통과 유럽 양식이 섞인 건물을 발견하고 영화의 주무대로 삼았다.

대저택 내부를 묘사하는 유려한 미장센은 '영화의 또 다른 주인공'이라는 찬사를 받았다. 류성희 미술감독은 한국인 최초로 2016년 칸영화제에서 미술·음향·촬영 등 부문에서 기술적 성취를 보여준 작품에 주는 '벌칸상'을 수상했다. 미국 LA비평가협회(LAFCA) 역시 외국어영화상과 함께 미술상을 줬다.

영국 사로잡은 '아가씨'…박찬욱식 미장센과 관능미 - 3

'아가씨'는 한국영화에서 보기 드문 파격적 동성애 묘사로도 화제를 모았다. 정사 신보다 숙희가 히데코의 입안에 손을 넣어 튀어나온 이를 골무로 갈아주는 장면이 관능적 묘사의 백미로 꼽힌다.

박 감독은 CNN과 인터뷰에서 "특별히 금기에 맞섰거나 이 영화로 장벽을 깨트렸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내 영화 뒤에 비슷한 주제를 다룬 영화가 나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감독은 이 영화로 '올드보이'(2004), '박쥐'(2009)에 이어 칸영화제 공식경쟁 부문에 세 번째 초청받았다. '아가씨'는 국내에서 2016년 개봉해 관객 428만명을 동원했고 영국에선 지난해 개봉했다.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한국영화 수상은 이번이 처음이다. 아시아권에서는 장이머우(張藝謀)의 '홍등', 천카이거(陳凱歌)의 '패왕별희', 리안(李安) 감독의 '와호장룡' 등 중화권 영화들이 수상한 바 있다.

dada@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