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물환경단체 9곳 "'물관리 일원화' 2월 임시국회서 처리돼야"

송고시간2018-02-19 14:13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지난해 7월 폭우로 침수된 청주의 한 비닐하우스
지난해 7월 폭우로 침수된 청주의 한 비닐하우스

환경 관련 단체 9곳은 19일 발표한 공동 성명에서 현재의 관리 체계로는 침수 피해 등에 적절히 대처할 수 없다며 물관리 일원화를 위한 정부조직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를 촉구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성서호 기자 = 국내 환경 관련 단체 9곳이 19일 물관리 일원화를 위한 정부조직법 개정안의 2월 임시국회 처리를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배포한 공동성명을 내고 "이제는 유역별 통합관리라는 물관리 체계의 새로운 도약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서는 물관리 일원화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성명에 참여한 단체는 대한환경공학회·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수도학회·한국지하수토양환경학회·한국기상학회·한국상하수도기술사회·대한하천학회·한국습지학회·한국하천호수학회 등이다.

물관리 관련 업무를 환경부로 일원화하는 내용의 정부조직법 개정안은 지난해 11월 23일 주승용 바른미래당(발의 당시 국민의당) 의원을 대표로 의원 142명이 공동으로 발의했다. 현재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 회부된 상태다.

이들 단체는 이달 내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반드시 처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그동안 물관리 측면에서 양적, 질적으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지만, 여전히 특정 지역에서는 가뭄, 홍수와 같은 물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며 "현재의 관리 체계로는 기후변화로 인한 물 문제에 적절히 대처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유역별 통합관리'라는 물관리 체계로 도약하기 위해 수량-수질-수생태계를 모두 고려하는 물관리 일원화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어 한국정책학회 분석 자료를 인용하면서 "물관리를 일원화하면 향후 30년간 15조7천억 원이라는 경제적 효과를 확보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soh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