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청년구직자, 한 달에 취업준비 비용으로 45만원 쓴다

송고시간2018-02-21 14:0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고용부 설문조사…부모가 주는 용돈이나 알바로 조달

청년 취업
청년 취업

[연합뉴스TV 캡처]

(서울=연합뉴스) 김범수 기자 = 청년구직자들은 취업준비를 위해 한 달에 평균 45만 원을 쓰며, 대체로 부모가 주는 용돈이나 아르바이트를 통해서 비용을 조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고용노동부 청년고용정책참여단이 지난달 16일부터 엿새간 취업준비자 등 청년 19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월평균 취업준비 비용은 45만3천 원으로 집계됐다.

취업준비 비용 출처는 부모가 주는 용돈이 47.9%로 가장 많았고, 아르바이트(42.1%), 대출(3.2%) 순이었다. 이들이 바라는 청년 구직촉진수당 지원대상 선정 기준은 가구 소득(44.2%), 졸업 후 미취업기간(26.3%), 부양가족(19.5%) 순이었다.

청년들은 또 취업준비와 정보공유 공간으로 카페(5점 척도 중 3.24)나 지역 도서관(2.52)을 자주 활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진로 결정과 관련해서는 소속 학과의 직업정보 부족(3.50)이 아쉽다는 지적이 많았다. 진로 정보를 얻기 위해 기업 인사담당자와의 만남(4.19), 전문가 상담(3.91)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적지 않았다.

아울러 청년들이 바라는 구직자 지원 형태는 일 경험 프로그램(4.49), 취업준비비용 지원(4.36), 채용 정보 제공(4.31) 순이었다.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은 이날 서울고용노동청에서 구직자와 대학생 등 청년들과 일자리 해법을 모색하기 위한 간담회를 열었다.

정부가 마련 중인 청년 일자리대책에 청년들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마련된 이 행사에는 한국청년정책학회 등 6개 청년단체 대표, 건국대 등 3개 대학 총학생회장, 취업준비생, 대학·고교 재학생 등을 포함해 모두 21명이 참석했다.

김 장관은 이 자리에서 "청년고용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갖추고 역량을 집중해 실효성 있는 청년 일자리 대책을 내놓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청년구직자, 한 달에 취업준비 비용으로 45만원 쓴다 - 2

취업준비 비용(CG) [연합뉴스TV 제공]
취업준비 비용(CG) [연합뉴스TV 제공]

청년일자리 대책 현장 간담회
청년일자리 대책 현장 간담회

(서울=연합뉴스) 이상학 기자 = 21일 오후 서울시 중구 서울시일자리센터에서 열린 청년일자리 대책 현장 간담회에서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leesh@yna.co.kr


bumso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