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미 공화당 의원 25명, "TPP 협상 재개" 트럼프에 서한

송고시간2018-02-21 15:25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TPP 가입국과의 경제 협력, 미 기업 경쟁력 향상·일자리 증가"

(서울=연합뉴스) 김연숙 기자 = 미국 공화당 소속 상원의원 25명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서한을 보내 아시아·태평양 지역 국가들의 다자간 자유무역협정인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재가입을 위한 협상을 재개할 것을 요청했다.

20일(현지시간) 미 일간지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공화당 상원 원내총무인 존 코닌(텍사스) 의원 등 25명은 지난 16일 보낸 서한에서 "우리는 미국이 TPP에 가입할 수 있도록 개혁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TPP의 11개 가입국과의 경제 협력 증가는 미국 기업의 경쟁력을 크게 향상시키고 수백만 명의 미국인 일자리를 지원하며 수출과 임금을 늘린다"며 "에너지 잠재력을 촉진하고 소비자들에게도 혜택을 준다"고 강조했다.

또 "개선된 TPP는 지난해 트럼프 정부의 규제 완화와 개혁, 세금감면을 통해 경험한 미국의 경제 성장을 강화, 지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한에는 농업이 중심인 아이오와주의 조니 언스트, 와이오밍주의 존 바라소, 네브래스카주의 벤 새스 상원의원 등이 이름을 올렸다.

지난 13일 백악관에서 여야 의원들을 초청해 무역 관련 간담회를 하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AFP=연합뉴스]

지난 13일 백악관에서 여야 의원들을 초청해 무역 관련 간담회를 하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AFP=연합뉴스]

이 서한은 무역 이슈를 두고 공화당과 트럼프 정부 사이의 극명한 의견 차이를 보여준다고 WP는 전했다.

'아메리카 퍼스트(미국 우선주의)'를 내세워 보호무역 기조 아래 무역 장벽을 강화하는 트럼프 정부와 달리, 공화당은 무역 이슈에 있어 보다 유연한 입장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많은 무역협상을 '재앙'으로 부르며 재협상 혹은 폐기를 공언해왔다. 반면 많은 공화당 의원들은 이러한 행동이 역효과를 낳고 미국인 일자리 감소와 기업 이전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특히 의원들이 서한을 발송한 날은 윌버 로스 상무부 장관이 트럼프 대통령에 수입 철강과 알루미늄 품목에 높은 관세를 부과하라고 제안한 날이다. 로스 장관은 알루미늄 수입 확대가 국가안보에 위협이 되고 있다며 이를 줄여야 한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대선 과정에서부터 미국의 TPP 등 무역협상을 '재앙'에 비유하면서 당선 시 이를 재협상하거나 폐기할 것이라고 공언해왔다. 실제로 지난해 1월 취임하자마자 TPP 탈퇴를 선언했다.

그러다 지난달엔 스위스 다보스에서 한 CNBC와의 인터뷰에서 "실질적으로 더 나은 협상을 할 수 있다면 다시 TPP를 하겠다"며 TPP 복귀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다.

nomad@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