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언론공공성 요구 높은 한국…매체융합적 재정지원 필요"

송고시간2018-02-27 18:0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언론학회 주최 '언론의 사회적 책무와 재원 방안' 세미나

(서울=연합뉴스) 오수진 기자 = 우리나라 국민은 언론의 공적 기능을 중시하며 이러한 국민의 요구를 실현하기 위해 신문 산업에 대한 안정적 재정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박성희 이화여자대학교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교수는 27일 한국언론학회가 한국신문협회 신문발전연구소와 KBS 방송문화연구소 후원으로 개최한 '언론의 사회적 책무와 안정적 재원 확보 방안' 세미나 발제자로 참석해 이같이 주장했다.

박 교수가 저널리즘과 공공성 관련 국민 의식을 조사하기 위해 시민 1천명을 설문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들은 정보제공, 교육, 비판, 공론장 등 뉴스의 모든 공적 기능에 대해 5점 만점에 평균 3.6점 정도로 높게 평가했다.

박 교수는 "언론이 공공재라는 합의가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며 "언론은 공적으로 중요하며 그 역할을 위해 뭔가 달라져야 한다는 결과로 요약된다"고 분석했다.

그는 "이러한 수용자 의식을 바탕으로 언론의 질적 향상을 위해 신문 산업을 중심으로 제도적 재정 지원이 필요하다"며 "종이신문, 온라인 뉴스, 종합편성채널이 디지털 기술로 수렴하는 현실을 감안해 지원 역시 매체융합형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박 교수는 "현재 방송만 지원하게 돼 있는 방송통신발전기금을 신문 뉴스콘텐츠도 지원할 수 있도록 제도적 보완이 이뤄져야 하고 인터넷 정보통신 관련 기금 중에서 일정 부분은 콘텐츠 건전성 확보에 할당하도록 제도적 기반이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박 교수와 함께 발제자로 참석한 정준희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겸임교수는 공영방송의 안정적 재원 확보와 관련해 공영방송의 재정 수요를 판별하고 재원을 조성·배분하는 방식을 정하는 독립적 기구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정 교수는 "수신료는 공영방송과 수용자 사이에 시민계약 플랫폼으로 재편해야 한다"며 "이러한 변화가 대중 권한이 강화되는 사회·정치적 변동 조건에도 부합한다"고 부연했다.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회 제공=연합뉴스]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회 제공=연합뉴스]


sujin5@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