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강경화 15일 방미…한미, 비핵화 '각론' 조율 본격화

송고시간2018-03-12 11:15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남북·북미정상회담 세부 논의 착수 관측…구체 전략 논의할듯

강경화(왼쪽) 외교부 장관과 렉스 틸러슨 미 국무부 장관이 1월16일(현지시간) 캐나다 밴쿠버에서 열린 한반도 안보 및 안정에 대한 외교장관 회의에서 양자 협의를 하고 있다. 2018.1.17 [외교부 제공=연합뉴스 자료사진] photo@yna.co.kr

강경화(왼쪽) 외교부 장관과 렉스 틸러슨 미 국무부 장관이 1월16일(현지시간) 캐나다 밴쿠버에서 열린 한반도 안보 및 안정에 대한 외교장관 회의에서 양자 협의를 하고 있다. 2018.1.17 [외교부 제공=연합뉴스 자료사진]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조준형 기자 = 북한을 방문했던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서훈 국가정보원장의 방미에 이어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오는 15일 미국 방문에 나서면서 '4월 말 남북정상회담, 5월 북미정상회담' 개최와 관련한 한미 양국 간의 조율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강 장관의 방미를 계기로 한 한미 당국간 조율 이후, 북미정상회담에 앞선 북미 간의 실무 대화도 시작될 것으로 외교가는 관측하고 있다.

이 때문에 양국이 남북, 북미정상회담을 통해 각각 북측과 논의할 한반도 비핵화 달성을 위한 '각론'을 만드는 작업도 이번 강 장관의 방미 기간 이뤄질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과의 한미 외교장관회담에서 구체적 논의를 시작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외교부는 12일 강 장관 방미와 한미 외교장관회담 개최 예정 방침을 밝히는 보도자료에서 "최근 급진전된 한반도 상황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고 향후 한반도 비핵화를 포함한 남북, 북미대화 관련 양국간 긴밀한 공조 방안에 대해 심도있는 협의가 진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강 장관과 틸러슨 장관은 우선 북한이 해야 할 비핵화의 정의와 원칙을 확인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우리 측 특사단을 통해 '비핵화 의지'를 간접 표명했지만 그 비핵화가 한미가 생각하는 비핵화와 동일한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그런 만큼 한미 외교장관은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가 북미 정상회담의 목표라는 점을 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북한을 비핵화로 이끌 전략에 대해서도 심도있는 논의가 오갈 전망이다.

특히 북한이 비핵화의 상응조치로서 요구할 '체제 안전 보장'과 관련해 어떤 조치가 가능할지에 대해 의견교환이 예상된다. 북측은 지난 5∼6일 방북한 우리 측 특사단에 비핵화 의지를 밝히면서도 '북한에 대한 군사적 위협이 해소되고 체제 안전이 보장된다면' 핵을 보유할 이유가 없다는 단서를 붙인 바 있다.

한미 양국은 북미 수교와 평화협정 체결 등 한반도 평화체제 프로세스를 비핵화 조치와 어떻게 연결할지 등을 포함해 향후 북핵 해결의 청사진을 그리는 논의를 시도할 것으로 관측된다.

더불어 실질적인 북한의 비핵화 조치가 이뤄질 때 까지 유엔 안보리 결의 이행을 포함한 대북제재와 압박은 유지될 것이라는 원칙도 양국 외교장관은 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jhch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