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강경화, 틸러슨과 16일 회담…"북미대화 조율 기반구축 기대"

송고시간2018-03-13 15:16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북미·남북대화 추진방안 심도 깊은 협의"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이상현 기자 =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오는 16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과 만나 북미·남북 대화 추진 방안을 협의한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13일 정례브리핑에서 "강 장관은 15일부터 17일까지 미국 워싱턴을 방문하고, 16일 금요일 틸러슨 미 국무장관과 한미 외교장관회담을 가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노 대변인은 "강 장관은 특사단의 방북과 방미에 이어 열리는 이번 회담에서 최근 급진전된 한반도 상황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고, 향후 긴밀한 한미공조 방안과 한미동맹 강화 방안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최근 미국의 보호무역조치를 포함한 경제·통상 현안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서도 협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노 대변인은 "강 장관은 미 의회 상·하원 주요 인사 등과 면담을 통해서 한미동맹 관계 강화,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 등에 대한 미 의회 차원에서의 지속적인 지지와 협력을 당부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노 대변인은 이번 외교장관회담과 관련, "우리 대북 특사의 방북·방미 결과, 남북 및 북미 정상회담을 추진키로 함에 따라 한반도 비핵화, 항구적인 평화 체제 및 남북 공동 번영의 길을 열 소중한 기회가 마련되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이러한 기회를 놓치지 않고 남북 및 북미 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개최되어 한반도 평화의 이정표로 기록될 수 있도록 국제사회와 긴밀한 공조하에 외교적 노력을 경주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작년 8월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참석차 필리핀을 방문한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이 악수를 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작년 8월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참석차 필리핀을 방문한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이 악수를 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노 대변인은 "특히 앞으로 두 달여 간 남북, 북미 정상회담 등 한반도 정세가 긴박하게 움직일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한미 양국 간 각급에서의 수시로 또 투명한 협의를 갖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도 긴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면서 "(외교장관) 회담에서 강 장관은 한미 외교당국 간 북미·남북대화 추진 방안에 대해 심도 깊은 협의를 가질 예정"이라며 "이번 방미는 한미 간 북핵문제 관련 긴밀한 공조체제를 강화하고, 북미대화 추진 관련 실무조율 기반을 구축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노 대변인은 북한 비핵화 목표에 대해서는 "우리 정부는 그동안 여러 계기에 북한 비핵화와 관련해서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고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를 추구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혀온 바 있다"고 밝혔고, '앞으로도 남북 간 협의 및 북핵 관련 다자협의 계기 CVID를 관철하기 위해서 노력할 것이냐'는 질문에 "그렇게 생각한다"고 답했다.

hapyry@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