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MB, 'BBK 떼인돈' 140억 회수에 큰 관심…"이자까지 받아내라"

송고시간2018-03-20 10:48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美로펌 선임되자 직접 지시…"삼성 추가지원 보고받자 밝게 미소" 진술도 나와

MB측 "무료 변론해준다는 말만 들어…대납 사실 몰랐다" 뇌물의혹 반박

MB, 'BBK 떼인돈' 140억 회수에 큰 관심…"이자까지 받아내라" - 1

(서울=연합뉴스) 이지헌 기자 = 이명박 전 대통령이 BBK투자자문의 김경준씨에게서 떼인 투자금 140억원을 돌려받는 소송을 제기하면서 '원금 외에 이자까지 받아내라'는 주문을 미국 로펌에 내린 것으로 검찰 수사에서 드러났다.

검찰은 삼성이 이 전 대통령 측에 다스 소송비 외에 추가 지원금을 미국 로펌을 통해 주겠다는 의사를 전해오자 이 전 대통령이 반색했다는 진술도 확보했다.

20일 사정 당국에 따르면 삼성의 다스 소송비 대납 의혹을 수사한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송경호 부장검사)는 이 전 대통령이 다스의 BBK투자금 140억원 반환 소송에 깊은 관심을 두고, 소송 과정을 직접 챙기며 지시를 내렸던 것으로 파악했다.

다스가 미국 대형 로펌 에이킨검프를 미국 소송대리인으로 내세우게 된 것은 대선을 앞둔 2007년 9월이었다. 140억 반환 소송 1심에서 패소하자 기존에 선임한 로펌의 능력에 의구심을 품게 됐고, 이 과정에서 에이킨검프의 김석한 변호사를 추천받았던 것으로 조사됐다.

에이킨검프가 소송을 맡아 김경준씨 측과 합의 절차에 들어가자 이 전 대통령은 직접 "이자까지 받아내라"라는 지시를 내렸던 것으로 검찰은 파악했다.

투자원금 140억원과 별도로 이자 57억원까지 총 197억원을 받아내라고 주문할 정도로 이 전 대통령이 다스 소송을 세밀하게 챙겼다는 것이다.

삼성이 다스의 미국 소송비를 대납하는 과정도 이 전 대통령이 김석한 변호사를 통해 보고받아 승인한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김 변호사는 2007년 9월께 이학수 당시 삼성그룹 전략기획실장을 만나 다스의 미국 소송 비용을 삼성이 대신 부담해 달라는 의견을 제시했고, 삼성이 이 제안을 수락했다는 게 검찰의 판단이다. 이 과정에 이건희 회장의 보고와 승인이 있었다고 검찰은 파악했다. 이렇게 지원한 삼성의 소송비 대납 비용은 총 68억원에 달했다.

삼성이 에이킨검프를 활용해 이 전 대통령 측에 소송과는 별도의 돈을 지원하려고 한 정황도 드러났다.

김 변호사가 2008년 3월께 청와대에서 이 전 대통령을 만나 "삼성이 소송 비용에 일정 금액을 추가해 줄 테니 그 돈을 이 전 대통령을 돕는 데 쓰라고 했다"고 전했다는 것이다. 그 자리에는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이 동석했다.

이 전 대통령은 김 변호사의 말을 듣고 밝게 미소를 지으며 삼성의 자금 지원 계획을 승인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후 이 전 대통령이 청와대를 다시 방문한 김 변호사에게 "삼성 쪽에 고맙게 생각하고 계속 도와달라는 이야기를 전해달라"고 한 정황도 포착했다.

검찰은 삼성의 다스 소송비 대납 과정이 'VIP(대통령) 보고사항'이라는 제목의 문건으로 이 전 대통령에게 보고됐다고 보고, 이 문건을 뇌물 혐의 증거로 제시할 예정이다.

반면 이 전 대통령 측은 삼성의 다스 소송비 대납 사실을 전혀 몰랐다면서 뇌물죄를 적용한 검찰 수사를 전면 반박하는 입장이다.

소송비 대납 의혹에 대해 미국의 대형 로펌이 다스의 소송을 무료로 도와준다는 얘기를 들은 바 있지만, 대납 관련 보고를 받은 적은 없다는 게 이 전 대통령 측의 해명이다. 'VIP 보고사항 문건'에 대해서도 "그런 청와대 문건이 있다면 조작된 문건일 것"이라는 입장을 보였다.

pa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