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민주, 서울시장 경선 결선투표 놓고 기싸움 가열

송고시간2018-03-21 11:19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박영선·우상호측 "흥행위해 필요" vs 박원순측 "특정인 배제의도"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임형섭 서혜림 기자 = 더불어민주당의 '6·13 지방선거' 서울시장 후보경선을 앞두고 결선투표를 둘러싼 예비후보 간 기 싸움이 가열되고 있다.

결선투표 도입을 요구하는 박영선 우상호 의원이 보조를 맞추면서 협공의 모양새를 취하자 박원순 시장은 "특정인을 배제하기 위한 것이면 반대한다"는 원칙적인 반응을 보이면서 방어막을 치고 나섰다.

도전자인 두 의원은 20일 당 공천관리위원회에 결선투표를 비롯해 경선 흥행을 위한 조치를 마련해달라는 의견서를 낸 데 이어 21일에도 흥행을 위해서는 결선투표가 필요하다며 공론화를 시도했다.

박 의원 측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경선을 흥행시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결선투표가 필요하다"고 말했고, 우 의원 측 관계자도 "후보자가 3명밖에 안 되니 결선투표를 안 한다고 하는 것은 말이 안 되는 주장"이라고 지적했다.

두 의원 측은 필요하면 최고위원회의에도 결선투표 도입을 요구할 예정이다.

'경선후보자가 3명 이상일 경우 최고위 의결로 결선투표를 할 수 있다'는 당헌·당규상의 조항을 적용해 줄 것을 요구하겠다는 의미다.

두 의원이 이처럼 결선투표를 강조하는 것은 결선을 통해 두 후보가 단일화하는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 내지 않으면 현직인 박 시장과의 지지율 격차를 좁히기 쉽지 않다는 현실적 판단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남북·북미 정상회담, 개헌, 이명박 전 대통령 수사 등 굵직한 이슈가 계속 터져 나오면서 선거 분위기가 생각만큼 잘 뜨지 않고 있다는 점도 이런 판단에 영향을 준 요소로 보인다.

판이 흔들리지 않으면 아무래도 기존의 1위 주자가 유리하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박 시장 측은 전국 광역단체장 경선에서 동일한 규칙을 적용할 경우 수용할 수 있지만, 서울시장 경선에만 결선투표를 도입하는 것에는 반대한다는 입장이다.

박 시장 측 관계자는 통화에서 "후보가 3명인데도 결선투표를 하자고 강변하는 것은 특정인을 배제하려는 의도로 곡해될 수 있다"면서 "변형되거나 제한된 형태의 결선투표를 받아들이라고 강요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

이처럼 결선투표를 놓고 예비후보 간 대립이 심화하면서 당이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후보자가 3명밖에 안 되고 과열 경선 시 잡음도 우려된다는 점에서 당은 기본적으로 '원샷 경선'을 선호하는 분위기이지만, 예비후보자들의 요구를 무시하기도 쉽지 않다는 점에서다.

정성호 공천관리위원장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결선투표는 공관위 권한 밖으로 지도부와 논의해보겠다"면서 "경선을 1·2차로 진행할지도 향후 회의에서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민주, 서울시장 경선 결선투표 놓고 기싸움 가열 - 1

solec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