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세계경제 곳곳 이상 신호…성장스토리 흔들리나

송고시간2018-04-09 16:53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美 지표 둔화, 獨 산업생산 예상외 감소…경기지표 구리값 하락

무역전쟁에 랠리 기대 흔들…"경제여건 여전히 낙관적" 시각도

(서울=연합뉴스) 문정식 기자 = 주식 시장 투자자들이 강력한 랠리를 뒷받침할 기본 전제에 대해 의구심을 품기 시작했다고 월 스트리트 저널이 8일 보도했다.

미국과 유럽, 일본 등 주요국 경제가 지난해부터 동반 성장세를 보인 것은 투자자들의 심리를 한껏 고무했다. 각국 증시의 상승세는 글로벌 경제가 금융 위기 이후 장기간 지속된 경기 둔화 국면에서 벗어나고 있다는 기본 전제에 힘입은 것이었다.

그 이전까지는 미국만이 홀로 뚜렷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었을 뿐, 글로벌 경제 전반은 침체를 면치 못하고 있었다. 동반 성장은 미국의 경기 확장이 막바지 국면에 진입했다고 해도 증시의 장기 랠리를 뒷받침할 수 있다는 기대감을 조성했다.

하지만 글로벌 경제에 대한 낙관론은 최근 들어 다소 흔들리는 모습이다.

특히 미국에서 발표되는 각종 지표가 부정적인 신호를 보내고 있다.

미국의 제조업과 서비스업 활동이 둔화하는가 하면 소매 판매는 3개월 연속 후퇴했고, 건설 투자는 연초부터 주춤거리고 있으며 자동차 판매도 대체로 정체 상태에 머물러 있다. 지난 6일 발표된 미국의 3월 일자리는 전달보다 크게 둔화했다.

미국 국채 장·단기물의 금리차가 최근 10여년 만에 최소폭으로 좁혀진 것, 경제 성장과 흐름을 같이하는 원자재인 구리의 가격이 올해 들어 6.9%가 하락했다는 것도 좋지 않은 신호들에 속한다.

독일의 2월 산업생산은 예상을 깨고 1.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씨티그룹의 이코노미스트들은 충격적인 소식이라고 논평할 정도였다.

[AP=연합뉴스 자료사진]
[AP=연합뉴스 자료사진]

유로존의 기업·경기 신뢰지수도 성장에 대한 기대감이 줄어들고 있음을 가리키고 있다. 지난 수년간 대대적인 양적완화에도 불구하고 일본 경제는 '찔끔' 성장에 그치고 있을 뿐이다.

시티그룹이 발표하는 글로벌 서프라이즈 지수는 지난 6일 제로(0) 밑으로 떨어졌다. 작년 8월 이후 처음이다. 이는 경제 지표 전반이 이코노미스트들의 전망치를 상회하기보다는 하회하는 추세임을 가리키는 것이다.

일부 이코노미스트들은 전망치를 낮추고 있다. JP모건체이스의 이코노미스트들은 지난 5일 1분기의 글로벌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0.1% 낮춘 3.3%로 제시했다.

트럼프 행정부가 보호무역주의적 성향을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중국이 보복을 다짐하면서 주식 시장 투자자들의 심리는 이미 예민해진 상태였다. 무역전쟁이 확대되면 성장률을 해칠 것으로 우려되기 때문이다.

지난 6일 다우 존스 지수는 무역전쟁에 대한 우려가 재연된 탓으로 2.3%나 하락했다. 다우 존스 지수는 지난 1월 27일의 고점에 비해 10% 이상 하락한 상태다.

미국 투자자들에게 무역은 상당히 비중이 높은 참고 지표다. 무역전쟁이 벌어지면 미국 제품의 생산에 차질이 발생하거나 해외 수요가 침체될 수 있고 일부 기업들은 투자를 유보할 수도 있다.

이런 악재들에도 불구하고 많은 투자자는 여전히 글로벌 경제의 성장에 낙관적인 시각을 버리지 않고 있다. 하지스 펀드의 크레이그 하지스 매니저는 "지금의 경제 여건은 아주 낙관적"이라고 말하고 "변동성이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미국 기업들의 순익도 여전히 견조하다. 팩트셋에 따르면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 500 지수에 속해 있는 기업들의 1분기 순익은 17%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경제 성장 속도가 완만해진다고 해도 주식에 반드시 악재는 아니다. 미국 증시의 주요 지수들이 잇따라 신고점을 찍은 것은 경제가 너무 뜨거워 과열되거나 너무 차가워 침체에 빠지지도 않을 것이라는 전제에 부분적으로 힘입은 것이었다.

하지만 투자자들은 연방준비제도(연준)의 양적완화 축소에 이미 과민해진 상황이다. 게다가 재정적자가 확대되고 대대적인 세제 개편에 따른 세수 공백을 메우기 위해 트럼프 행정부는 차입을 마구 늘리고 있다.

이코노미스트들은 행정부가 차입을 늘리고 연준이 양적완화를 축소하면 주식을 포함, 리스크가 높은 자산을 매수할 자금은 줄어드는 셈이라고 말하고 있다.

jsmoo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