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아르헨 노벨평화상 수상자, 룰라 노벨평화상 수상 청원운동

송고시간2018-04-17 05:1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22만명 인터넷 서명…"룰라가 이룬 진보적 성과 지우려는 시도 이뤄져"

(상파울루=연합뉴스) 김재순 통신원 = 아르헨티나의 인권운동가이자 노벨평화상 수상자인 아돌포 페레스 에스키벨이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 시우바 전 브라질 대통령의 노벨평화상 수상을 위한 청원운동을 벌이고 있어 주목된다.

에스키벨은 16일(현지시간) 브라질의 한 인터넷 매체와 인터뷰를 통해 이달 초부터 청원운동을 시작했으며 지금까지 22만 명이 서명을 마쳤다고 소개했다.

에스키벨은 "브라질에서는 현재 룰라 전 대통령이 이룬 진보적 성과를 지우고 과거로 되돌리려는 시도가 이뤄지고 있다"면서 "룰라 전 대통령은 노벨평화상을 수상할 충분한 자격을 갖추고 있다"고 주장했다.

에스키벨은 오는 18일 브라질을 방문할 예정이며 남부 쿠리치바 시에 있는 연방경찰에 수감된 룰라 전 대통령 면담을 시도할 것으로 알려졌다.

아르헨티나 군부독재 정권 시절인 1977년과 1978년 투옥되기도 했던 에스키벨은 중남미에 만연하던 인권 억압에 맞서 비폭력 저항 운동을 전개한 공로로 1980년 노벨평화상을 받았다.

룰라 전 대통령(왼쪽)과 아돌포 페레스 에스키벨 [룰라연구소]
룰라 전 대통령(왼쪽)과 아돌포 페레스 에스키벨 [룰라연구소]

한편, 브라질에서 '좌파의 아이콘'으로 불리는 룰라 전 대통령은 지난 7일 연방경찰에 수감됐다.

룰라 전 대통령은 지난 2009년 정부 계약 수주를 도와주는 대가로 대형 건설업체로부터 복층 아파트를 받은 혐의로 기소돼 재판을 받아왔다.

지난해 7월 1심 재판에서 뇌물수수 등 부패행위와 돈세탁 등 혐의로 9년 6개월 징역형을 선고받은 데 이어 올해 1월 말 2심 재판에서는 12년 1개월 징역형을 선고받았다.

룰라 전 대통령은 수감된 상태에서도 여론조사 지지율 1위를 기록하는 등 여전히 막강한 정치적 영향력을 유지하고 있으나 부패혐의와 관련해서는 비난을 피해가지 못했다.

여론조사에서 룰라 전 대통령에 대해 57%가 유죄, 32%가 무죄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왔다. 사법 당국이 그를 체포한 데 대해서는 50%가 찬성했고 44%는 반대했다. 수감에 대해서는 50%가 찬성했고 반대는 46%였다.

fidelis21c@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