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검찰 "김윤옥 여사 조사 계속 시도할 것…진전은 없어"

송고시간2018-04-17 14:57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불응 의사는 확실…시형씨 등 관련자 순차적 기소여부 결정"

검찰, 김윤옥 여사 조사 가능성 (PG)
검찰, 김윤옥 여사 조사 가능성 (PG)

[제작 최자윤] 사진합성

(서울=연합뉴스) 고동욱 기자 = 이명박 전 대통령을 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긴 검찰이 부인 김윤옥 여사에 대해서도 계속 조사를 시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검찰 관계자는 17일 기자들과 만나 김 여사에 대한 조사 계획과 관련해 "계속 시도는 할 것"이라며 "현 단계에선 진전은 없다. 조사에 응하지 않겠다는 의사는 확실하신 것 같다"고 말했다.

이 전 대통령이 구속 후 일체의 검찰 조사를 거부함에 따라 검찰은 보강 수사를 위해 김 여사를 포함한 이 전 대통령의 가족들에 대한 조사를 꾸준히 시도해 왔다.

지난달 30일에는 검찰청사나 논현동 자택이 아닌 서울 시내 제3의 장소에서 김 여사를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하기로 했다가 전날 무산된 바 있다.

당시 김 여사는 "이 전 대통령이 검찰 수사의 공정성을 의심하며 '옥중 조사'를 거부한 상황에서 부인이 조사에 임할 수 없다"며 검찰에 불응 의사를 밝혔다.

김 여사는 이후 태도를 바꾸지 않고 있으나, 검찰은 계속 조사를 타진하겠다는 입장이다.

특히 김 여사는 이 전 대통령이 금품을 받는 과정에 관여한 의혹도 받고 있어 검찰은 김 여사를 재판에 넘기는 방안도 신중하게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이 2007년 대선 직후 현금 3억5천만원을, 2011년 현금 2억원을 이 전 대통령에게 건네는 과정에 김 여사가 관여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의 아들인 시형씨 등 이 전 대통령의 범행에 가담한 공범과 관련자들에 대한 기소 여부도 순차적으로 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ncwook@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